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총 '경영 전반 대변 경제단체' 보폭 넓힌다…정책 역량 강화


입력 2019.01.22 15:00 수정 2019.01.22 15:02        박영국 기자

'기업 기 살리기', '기업하기 좋은 정책환경 강화' 최우선 사업 목표

019년 경총 대응 방향. ⓒ한국경영자총협회 019년 경총 대응 방향. ⓒ한국경영자총협회

'기업 기 살리기', '기업하기 좋은 정책환경 강화' 최우선 사업 목표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경영 전반을 대변하는 경제단체로서 활동 기반 구축을 위해 정책 역량을 강화한다. 최저임금 제도 개선, 노동 및 근로제도의 균형화·합리화, 기업지배구조 개편 및 협력이익공유제 법제화 등 기업의 경영부담 확대 이슈에 대한 정책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경총 출입기자 신년 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경총 조직 발전 방향’ 및 ‘2019년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경총은 이날 간담회에서 사업예산제도 도입 등 경영혁신을 위한 회계·예산 투명성 강화 조치와 함께 정책역량 대응 강화를 위한 신규 사업과 관련 예산 증액 등 2019년 주요 사업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이는 ‘뉴경총’으로 자리 잡기 위해 견실한 사업 및 예산구조 기반을 구축해 경영혁신 등 조직을 쇄신함과 동시에 전통적인 노사관계 업무 중심에서 기업경영의 주요 현안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경총은 설명했다.

경총은 먼저 회계 및 예산제도의 전면 개편을 통해 투명성·책임성을 강화하는 등 경영혁신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투명한 재정운영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올해부터 11개 회계구분을 사업 성격에 따라 4개로 통합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또, 단위사업을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하는 ‘사업예산제도’를 신규로 도입해 사업 계획 및 예산 편성을 진행함으로써, 예산집행 과정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도록 할 예정이다.

그동안 노사관계에 집중됐던 활동 영역도 ‘기업 경영전반 대변’으로 확대한다. 경총은 지난해 7월 임시총회에서 정관 목적 및 사업을 ‘국민경제와 기업경영 전반’으로 확대하고, 경제단체로서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올해는 정책 연구조사활동 강화를 위한 신규 예산 4억6800만원을 책정해 연구 용역을 10건 이상 신규 추진하고, 민간의 경영정책 전문가 풀을 확대하는 등 정책수요 증가에 대해 논리적·합리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학계 및 외부 전문가와의 협력적 정책기반 구축 강화를 위해 관련 신규 예산 2억6000만원을 편성했다. 이와 관련 경제·노사관계 각 분야 오피니언 리더 중심 ‘경영발전자문위원회’를 올해 상반기 신설하고 연 2회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기업 경영과 관련된 주요 현안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 인력 채용에도 나선다. 5명 내외를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회원사의 선진 경영시스템 정착을 위해 해외 선진 기업 연수 프로그램도 연 3회 추진키로 했다.

주요 경제·노동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우선 노동 및 근로제도의 균형화·합리화에 나선다.

특히 노동계 요구로 추진 중인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과 관련해서도 경영계의 핵심 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노사대등성 확보 차원에서 대체근로 허용, 사업장 점거 금지, 부당노동행위 처벌규정 삭제, 단체협약 유효기간 확대 등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서는 경직적인 근로시간 법제로 유연한 대응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업종·직무 특성에 따라 유연한 근로시간 배분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하는 보완입법 추진을 건의할 예정이다.

최저임금 제도 개선과 관련해서는 경제단체 간 공조로 최저임금 제도개선에 대한 경영계 입장을 마련하고 최저임금 부담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주력할 방침이다. 올 상반기 중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부작용 사례조사와 주요국 최저임금 비교분석 연구용역을 진행해 2020년 최저임금 논의 과정에서 제시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의 적극적 주주권 행사, 기업지배구조 개편, 협력이익공유제 법제화 등 기업의 경영부담 확대 이슈에 대해서도 글로벌 스탠다드와 우리 현실에 맞는 경영권 방어 수단 도입 방안을 마련하고, 각종 경영규제 법안에 대한 정책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그밖에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임금・단체교섭 및 쟁의행위에 대한 합리적 대응 지원, 경영·노동 관련 정보 제공, 협력적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연수과정 제공 등 서비스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