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평화당, 손혜원 투기의혹 '목포' 방문 돌연 취소한 이유는?


입력 2019.01.22 15:00 수정 2019.01.22 15:43        이동우 기자

박지원 "목포 지역민들 문화사업 차질 우려"

지도부, 국정조사 집중…한국당 자제 촉구

박지원 "목포 지역민들 문화사업 차질 우려"
지도부, 국정조사 집중…한국당 자제 촉구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탈당을 밝히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탈당을 밝히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이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과 정면대결을 피하는 모양새다. 평화당의 주요 지역구 중 하나인 목포가 정치권의 집중 조명을 받자 자칫 해당 지역의 근대문화사업까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평화당은 오는 23일로 예정된 목포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돌연 취소했다. 당은 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을 유지하는 대신 목포를 방문해 손 의원과 연관된 의혹을 집중 조명할 계획을 잠정 보류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22일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최고위원회의에서 목포 방문 의견을 모았지만 해당 지역구를 둔 박지원 의원과 상의가 필요하다고 해 보류했다”며 “박 의원이 (지도부의 목포 방문은) 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 목포 사람들은 문화사업을 차질 없이 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정치권에서 개입하면 사업이 좌초될 수 있다고 걱정들이 많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또 자유한국당이 이날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목포 현장 방문 계획에 대해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자제해 달라고 연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치권 일각에서는 하지만 박 의원이 부동산 투기 여부를 놓고 손 의원과 맞붙은 이른바 ‘아이콘 논쟁’의 확전을 최소화하기 위한 의도로 내다보고 있다.

손 의원이 박 의원도 함께 검찰조사를 받아야한다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정쟁을 피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실제 박 의원은 손 의원에 대해 “대꾸할 가치도 없다. 거기 말려들 필요가 없다”고 일축한 바 있다.

되레 상황이 애매해진 것은 평화당 지도부다. 전날까지 손 의원에 대한 검찰조사를 당론으로 채택하며 전열을 가다듬던 지도부는 박 의원의 요청으로 화력을 낮추는 모양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검찰은 신속히 조사를 마무리해 목포 현지의 주민들이 요구하는 도심재생사업과 문화재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며 손 의원에 대한 의혹에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당 지도부는 대신 한국당을 향해 손 의원과 관련한 무차별 의혹 확산 자제를 요청하는 동시에 민주당에게 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 협조를 요구하는 등 투트랙 전략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