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치권 휘몰아친 '손혜원 사태'…野 3당도 당했다


입력 2019.01.22 02:00 수정 2019.01.22 07:42        이동우 기자

야3당, 선거제도 개혁 연장보다 손혜원 비판 우선

손학규 '손다방'홍보 외 평화·정의 철벽공조 무색

야3당, 선거제도 개혁 연장보다 손혜원 비판 우선
손학규 '손다방'홍보 외 평화·정의 철벽공조 무색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과 향후 대응 계획을 밝힌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과 향후 대응 계획을 밝힌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사태가 야3당의 선거제도 개혁 논의를 후순위로 밀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야3당은 선거제도 개혁 합의 도출기한(20일)에 실패한 다음날 거대양당의 미온적 태도를 지적하기에 앞서 손 의원을 향한 특검 도입을 거론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이번 사건은 손 의원이 대통령의 권위를 업고 다니지 않았으면 생기지 않았을 일이다. 청와대가 나서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라며 “특검을 도입하고, 국정조사를 해서라도 이 문제를 철저히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두고 있는 민주평화당은 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목포를 지역구로 둔 같은 당 박지원 의원과 손 의원 간 이른바 ‘아이콘’ 공방에 대해 당 지도부는 철저한 대응을 시사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 직후 “손 의원이 목포 근대문화 유산 지정과 예산 책정 과정에서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문화재청장을 불러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고, 정의당 또한 손 의원 사태에 대해 “거대양당이 서영교 민주당 의원의 재판청탁 사건을 은근슬쩍 덮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연속토론회 '민생이 정치다 : 사회개혁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연속토론회 '민생이 정치다 : 사회개혁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치권이 ‘손혜원 사태’ 공방에 무게중심을 두면서 한국당을 포함한 야 4당의 요구로 열린 1월 임시국회 또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야3당이 강조한 ‘철벽공조’ 또한 무색해진 것은 마찬가지다. 손 대표가 전국을 돌며 선거제 개혁의 기반이 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홍보에 나서고 있지만, 평화당과 정의당에서는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실정이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선거제도 합의 불발 시 야3당이 향후 출구전략을 위한 별도의 회동을 추진키로 했지만 ‘플랜B’로 거론되는 패스트트랙 추진 여부를 놓고 각 당의 이견이 감지되고 있다.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은 여야 5당을 향해 23일까지 선거제도 개혁안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각 당이 이날까지 제출한 개혁안을 참조해 28일부터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하겠다는 것이다.

심 위원장은 어느 때 보다 여야의 책임을 강조하며 “각 당의 의지가 실리지 않는 정개특위 논의만으로는 1월 안에 합의가 어렵다는 판단이다. 각 당의 선거제도 개혁안을 책임 있게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