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투기의혹 손혜원 탈당, 김정은 친서공개, 외국계은행 외환파생상품 담합 과징금, 멕시코 송유관 폭발참사, 안산서 영유아 홍역 발생 등


입력 2019.01.20 16:56 수정 2019.01.20 16:57        스팟뉴스팀

▲‘투기 의혹’ 손혜원 탈당선언…“국민들에 무의미한 소모전 그만”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손 의원은 이날 홍영표 원내대표를 동석한 기자회견에서 "이해찬 대표과 홍 원내대표가 며칠에 걸쳐 간곡한 만류가 있어 며칠 더 지켜보고 결정을 하려 했지만, 더이상 온 국민을 이렇게 의미없는 소모전으로 몰아갈 수는 없다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에 부담이 안 되게 제 관련 문제이기 때문에, 제 결백, 제 인생 관련 문제이기 때문에 허락을 안 해주면 저혼자 나가서 그냥 선언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백악관, 김정은 일곱번째 친서 공개
미국 백악관은 1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으로부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는 사진을 공개했다. 댄 스캐비노 백악관 소셜미디어 담당국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으로부터 김정은 위원장의 편지를 전달받았다”며 “양측 확대회담이 오벌오피스에서 이어졌다”고 밝혔다. 스캐비노 국장은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책상에 앉아 김 부위원장 등과 대화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도 공개했다.

▲트럼프 "中과 무역협상 매우 잘 진행되고 있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협상과 관련해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19일(현지시간) AP통신 등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 및 무역과 관련한 일들이 잘 되어가고 있다"며 "아마도 잘 될 수 있을 것이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가 해제될 것이라는 일부 잘못된 보도가 있었다"며 "만약 우리가 합의를 이룬다면 분명히 제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환파생상품 거래 담합 외국계 은행들에 과징금 '철퇴’
국내 대기업과의 외환파생상품 거래 계약을 두고 담합을 벌인 외국계 은행들이 억대 과징금을 물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JP모간체이스은행·홍콩상하이은행(HSBC)·도이치은행·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에 시정명령과 함께 총 6억93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대기업에 제시할 수수료 수준을 합의하는 방식으로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기 안산서 영유아 5명 홍역…긴급비상대응체계 가동
경기도 안산시에서 0~4세 영유아 5명이 홍역에 걸린 것으로 확진돼 보건당국이 조치에 나섰다. 경기도는 지난 18일 안산시에서 5명이 홍역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긴급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환자 및 접촉자 등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등 감염 경로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도는 지난 18일 오전부터 관련 의료기관 종사자 및 방문자, 어린이집 등 접촉자 400여명에 대한 즉각적인 역학조사를 실시했다.

▲멕시코 송유관 폭발 참사…사망자 71명으로 늘어나
멕시코 이달고주 틀라우엘릴판 지역에서 발생한 대형 송유관 폭발화재의 사망자가 71명으로 늘어났다. 오마르 파야드 이달고 주지사는 19일(현지시간) 당초 발표한 사망자 수 66명에서 백골만 남은 불탄 시신 5구가 추가로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들의 유골은 송유관 휘발유 유출지점에 고인 가솔린 웅덩이 부근에서 반쯤 땅에 묻혀있었던 탓에 늦게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