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내주 최대관심사는 작년 경제성적표…올해 성장률 예상치도 나와


입력 2019.01.19 11:34 수정 2019.01.19 12:43        스팟뉴스팀

다음 주엔 한국 경제의 지난해 성적표와 한국은행의 올해·내년 성장률 예상치가 나온다.

한국은행은 작년 4분기와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를 22일 발표한다. 한은이 성장 눈높이를 낮출지가 관심이다.

19일 금융시장에서는 작년 한국 경제 성장률이 2.7%에 못 미칠 가능성을 다소 높게 본다. 4분기 투자와 수출 등이 예상보다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는 점이 배경이다.

24일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첫 회의를 개최한다. 기준금리 동결이 유력한 카드다.

미중 무역분쟁, 중국 경기 둔화 우려,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이 큰 가운데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경제 성장 기대가 약화하고 있다. 작년 말까지만 해도 자신감을 보이던 미국 연방준비제도도 급브레이크를 밟고 금리인상 속도조절 의사를 밝혔다.

이날 한은은 올해와 내년 경제전망도 발표한다. 금융시장에서는 한은이 올해 전망치를 종전의 2.7%보다 낮출 가능성을 높게 본다.

KDI는 2.6%, 정부는 2.6∼2.7%를 제시했고 민간에선 2%대 초반까지 보고 있다. 내년도 크게 좋아지긴 어렵다는 것이 전반적인 견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21일 오후 10시(한국시간) 세계경제전망을 내놓는다. 올해 세계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3.7%에서 하향조정할지 주목된다. 이번엔 한국 성장률은 따로 나오지 않는다.

다음 주엔 12월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이 나온다. 반도체 단가가 내린 가운데 수출 물량 증가세는 견조했는지가 관심이다. 소비심리를 보여주는 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와 12월 생산자물가지수도 발표된다.

23일엔 문재인 대통령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공정경제 장관회의를 주재한다.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과 더불어 정부의 3대 경제정책 기조인 공정경제 정책의 추진 상황을 평가하고 기업 지배구조 개선, 소비자권익 보호 등의 과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심사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는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와 관련해 금융당국과 업계가 소통하는 상견례 성격의 행사이지만 제3, 제4 인터넷은행 열기를 살펴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