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정의선, 울산서 다시 만나 '수소경제 의기투합'


입력 2019.01.17 13:29 수정 2019.01.17 13:34        박영국 기자

청와대에서 '수소전기차 가치 공감' 후 이틀 만에 울산서 재회

文대통령 "수소경제 위한 의지 확고…생태계 조성, 시장 창출 마중물 역할"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 참석하기에 앞서 수소 활용 모빌리티(수소차, 드론 등) 부스를 둘러보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에게 수소차 넥쏘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 참석하기에 앞서 수소 활용 모빌리티(수소차, 드론 등) 부스를 둘러보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에게 수소차 넥쏘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에서 '수소전기차 가치 공감' 후 이틀 만에 울산서 재회
文대통령 "수소경제 위한 의지 확고…생태계 조성, 시장 창출 마중물 역할"


지난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수소전기차의 가치에 공감대를 형성했던 문재인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이틀 만에 울산에서 다시 만나 ‘수소경제 활성화’에 의기투합했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산업부·과기정통부·국토부 등 관련부처 장·차관, 울산시장, 지역 국회의원, 산·학·연 관계자 등 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경제 전략보고대회’를 열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정 수석부회장도 함께했다.

이날 발표된 로드맵은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620만대 생산(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 확충 ▲수소택시 8만대, 수소버스 4만대, 수소트럭 3만대 보급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15GW(수출 7GW 포함)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2.1GW(약 94만가구) 보급 ▲연간 526만톤의 수소 생산·공급시스템 조성 ▲수소 가격 kg당 3000원 이하로 하락 유도 등을 골자로 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라면서 “수소경제 로드맵은 바탕으로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하고자 하는 청사진”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로서는 ‘수소경제’가 3대 경제정책 기조 중 하나인 ‘혁신성장’의 훌륭한 아이템이다. ‘탈원전’에 따른 에너지 부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대책 중 하나기도 하다.

현대차그룹 역시 수소경제 활성화를 향한 정부의 의지가 반갑다. 정부가 이번 로드맵의 양대 축으로 내세운 수소차와 연료전지는 모두 현대차그룹이 독보적인 기술력과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투싼ix 수소차)에 성공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현존하는 수소차 중 최고 성능인 5분 충전에 609km를 달릴 수 있는 넥쏘를 출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수소 활용 분야에서 이미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고, 핵심부품 99%의 국산화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 생산도 현대차그룹이 주도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12월 현대차그룹이 독자 개발한 연료전지 스텍을 생산할 2공장을 착공했다. 이 공장이 완공되는 2022년에는 연간 4만대의 연료전지 스텍을 생산할 수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당시 기공식에서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규모 수소차 생산,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70만기 생산 체제를 구축하는 ‘FCEV 비전 2030’을 발표한 바 있다. “수소경제라는 신사업 분야의 ‘퍼스트 무버’로서 수소가 주요 에너지인 수소사회를 선도해 나가겠다”는 야심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수소차 개발에 투자 여력이 분산돼 전기차 분야에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지적을 받아왔다. 전기차 분야에 비해 한참 더딘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과 수소 공급 문제도 우려 요인이었다.

하지만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내놓고 수소차 생산과 공급은 물론, 충전인프라, 수소의 안정적 생산·공급까지 약속하며 현대차그룹은 수소차를 비롯한 수소경제 분야의 ‘퍼스트 무버’가 되는 데 있어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됐다.

이날 수소경제 전략보고대회가 울산에서 열린 것도 이곳이 현대차의 주력 생산기지이자 수소차가 생산되는 곳이라는 점과 무관치 않다.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공급 측면에서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도를 정비하면서, 핵심기술과 원천기술을 국산화하고 상용화 하도록 돕겠다. 수요 측면에서는 정부가 시장 창출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수소경제 퍼스트 무버’를 선언한 현대차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선언한 정부의 원활한 팀플레이가 기대된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