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성명기 이노비즈협회장, "기업정책, 글로벌시장 관점에서 추진돼야"


입력 2019.01.17 10:53 수정 2019.01.17 13:41        이강미 기자

<인터뷰>내달 2월 임기만료 앞두고 소회와 성과 담당히 플어놔

최저임금·협력이익공유제 등 정부에 쓴소리도.."중기 위한 정책, 되레 힘들게 해"

"기술의 물결은 되돌릴 수 없다. 언젠가 받아들여져야 한다면..."

성명기 이노비즈협회장(65)이 지난 14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이노비즈협회 사무실에서 최저임금인상·협력이익공유제 등 최근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소신을 밝히고 있다.ⓒ이노비즈협회 성명기 이노비즈협회장(65)이 지난 14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이노비즈협회 사무실에서 최저임금인상·협력이익공유제 등 최근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소신을 밝히고 있다.ⓒ이노비즈협회
<인터뷰> 내달 2월 임기만료 앞두고 소회와 성과 담당히 플어놔
최저임금·협력이익공유제 등 정부에 쓴소리도.."중기 위한 정책, 되레 힘들게 해"
"기술의 물결은 되돌릴 수 없다. 언젠가 받아들여져야 한다면..."



“이제 시장은 우리만의 리그가 아닙니다. 정부의 기업정책이 글로벌시장 관점에서 추진되었으면 합니다. 기업경쟁력이 떨어지면 글로벌 시장에서 바로 퇴출당합니다. ”

지난 14일 경기도 분당시 판교에 위치한 이노비즈협회(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에서 만난 성명기 회장(65)은 최저임금인상과 협력이익공유제 등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정책에 대해 “글로벌시장에서 전쟁을 치러야할 상황에서 접근해 줬으면 좋겠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그는 “중국 제품은 싼 임금을 내세워 물밀 듯이 밀려오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우리 중소기업들은 임금도 제 때 못주는 곳들이 수두룩한데 강제적으로 임금을 인상하면 문닫으라는 얘기밖에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올해부터 도입되는 협력이익공유제 역시 우리 기업들에게 독(毒)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외국 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발목을 잡힐 수 있다”고 꼬집었다.

“대기업들이 협력이익공유제 때문에 국내 중소업체가 아닌 중국이나 베트남 등 외국업체로 일감을 돌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국내 중소업체들이 일감 부족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한 정부정책이 오히려 중소기업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국내 중소기업들을 향해서는 이렇게 조언했다.

“최저임금인상 등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미 정책은 정해졌는데, 불평만 늘어놓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 게임룰이 혁명적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하고 빨리 대처해야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그는 “기업들이 열심히 일한 직원들에게 인텐티브로 충분히 보상하는 등 적극적인 직원프로그램을 가동해야 인력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3년 6대 협회장에 이어 2017년 2월 8대 협회장직에 오른 성 회장은 오는 2월 20일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다. (주)여의시스템 대표이기도 한 성 회장은 “임기만료 전, 마지막 인터뷰가 될 것 같다. 그동안 후회가 남지 않도록 열심히 책임감있게 일했다”면서 최근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롯해 그간의 소회를 담담히 풀어놨다.

◆'R&D 바우처 매칭' 가장 큰 성과

성 회장이 임기동안 가장 역점을 둔 것은 ‘연구개발(R&D) 바우처(특정 목적에만 사용되는 지원금) 매칭’사업이다. 중소기업들이 정부 지원금으로 신기술을 개발할 때 대학이나 정부 출연 연구소와 공동개발할 것을 정부에 제안, 1년만인 지난해 4월 정부정책으로 받아들여졌다.

“정부의 신기술 연구개발지원비를 제대로 사용하는 기업들도 있지만, 신기술 개발은 안하고 생활비로 쓰는 곳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정부의 기술지원기금을 갉아먹는 일종의 ‘좀비기업’들인 셈이지요.”

정부의 중소기업 신기술 R&D지원금이 엉뚱한 곳으로 새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기적인 연구를 필요로 하는 기술기반 기술은 대학이나 정부 출연 연구소에서 담당하고, 대신 신기술을 업그레이드해서 재빨리 신제품을 시장에 내놔야 하는 응용기술은 기업과 대학, 정부 출연 연구소들을 연결해 공동개발을 하도록 했다.

◆올해 '중소기업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구축' 역점

다음으로 힘을 쏟은 사업은 ‘중소기업형 스마트팩토리공장 구축’이다. 이노비즈협회는 작년 초 ‘5개년 계획(2018~2022)’을 수립해 △일자리 창출 △글로벌 진출 △기술 혁신 등 3가지를 중점 지원키로 했다. ‘중소기업형 스마트 팩토리 공장 플랫폼 구축’은 이 5개년 사업계획의 일환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그 결과, 작년 11월 자체적으로 ‘이노비즈 스마트공장 플랫폼’을 결성했다. 15개사가 공급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성장 가능성이 있는 수요기업을 발굴, 선정해 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의 실질적 성과가 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난해 12월 13일 경남 창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중소기업(제조업) 스마트팩토리에 국가의 힘을 쏟겠다고 발표하셨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마침 그날 저녁 협회 송년의 밤 행사에서 ‘이노비즈 스마트공장 플랫폼 구축’발대식을 갖기로 미리 계획돼 있었습니다.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정부의 발표에 이어 민간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이에 화답하는 형식이 되면서 분위기가 아주 좋았습니다.”

성 회장은 “이노비즈 기업들은 중소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만 모듈화 해 스마트팩토리를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만큼 큰 부담 없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면서 “향후 사업규모가 비슷한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개발도상국에 수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계에서 유례없는 '갈라파고스 규제' 오명 벗어야"

인터뷰 말미에 그는 다시한번 정부의 경제정책에 쓴소리했다. 성 회장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졸 출신의 설 자리가 점점 없어지고 있다”면서 “과거 100% 취업률을 자랑했던 마이스터고등학교를 비롯한 특성화고등학교의 취업률이 해마다 떨어지고 있다”며 안타까워 했다.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규제들이 많아 ‘갈라파고스 규제’국가라는 오명을 쓰고 있습니다. 얼마 전 베트남 출장을 갔을 때 동남아시아판 우버라고 불리는 ‘그랩’ 서비스를 정말 유용하게 썼는데, 동남아시아 국가들도 다 하는 서비스를 우리나라가 못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성 회장은 “기술의 물결은 되돌릴 수 없다”면서 “언젠가 우리나라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면 정부의 역할은 답이 정해져 있다”고 강조했다.

이강미 기자 (kmlee50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강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