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영춘 장관 “잦은 해상사고, 방치땐 대형사고 이어져…기본 지켜야”


입력 2019.01.16 15:18 수정 2019.01.16 15:20        이소희 기자

최장수 해수부 장관될 듯, 교체설에는 “여러 갈등 중”

최장수 해수부 장관될 듯, 교체설에는 “여러 갈등 중”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16일 신년 들어 출입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 해수부 주요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 ⓒ데일리안 DB 김영춘 해수부 장관 ⓒ데일리안 DB
김 장관은 현직 국회의원 신분으로 지난 2017년 6월 해수부 장관으로 부임해 1년 7개월여 장관직을 수행하면서 오는 20일이면 ‘최장수 해수부 장관’이라는 별칭을 얻게 된다.

이와 관련해 김 장관은 정작 “사고 등으로 해수부 장관들이 단명했다. 1년 7개월여 여 간에 최장수 장관이 된다는 게 우리나라 정치·행정문화가 얼마나 부박한지 그런 것을 느끼게 되는 소회가 있다”라고 했고, 향후 총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갈등 중에 있다”라는 말로 대신했다.

‘최장수 장관’을 언급한 데에는 정치권으로 돌아갈 시점이라는 개인적 의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풀이되면서 2월 개각 시점에서의 장관 교체설도 심심찮게 오르내리고 있다.

이날 김 장관은 최근 잦은 선박사고들에 대해서는 “해상에서는 크고 작은 선박사고들이 항상 있어왔는데, 이를 둔감하게 여기면 큰 사고로 대형사고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간부회의 때마다 하인리히 법칙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작은 사고 300번이 무심결에 방치됐을 때 대형사고가 나기 때문에 일상적인 사고에 둔감해지지 말아야 하며, 항법준수 단속이라는 기본사항과 경각심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해야 된다는 설명이다.

선박사고와 관련해서는 그간 구명조끼 착용 의무화, 선박 불시검문 불시단속, 선박 위치발신장치 봉인조치 등의 대책에 필요한 시행령 개정은 올해 1월중으로 마치고 법 개정은 최대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협조를 얻어 올해 내에는 법률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올해 추진할 주요 정책으로는 어촌뉴딜300사업의 개시와 수산자원 감소에 대응한 수산혁신, 해양환경 업그레이드, 해양산업 도약의 원년, 해운산업 재건 관련 성과 등을 꼽았다.

그 중에서도 수산혁신에 대해서는 김 장관은 “수산자원의 감소, 어촌의 고령화와 인구감소 들에 대해 정면으로 대응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수산혁신 2030비전을 포함한 실천계획들을 1월 중에는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