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G전자 홈브루 체험기] 생맥주? 생맥주!...이제 맥주도 캡슐이다


입력 2019.01.14 10:00 수정 2019.01.14 11:12        나파(미국)=데일리안 이홍석 기자

LG전자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 ‘홈브루’로 시음해보니

기대 이상 맛에 보관·위생도 철저...1Q 국내 출시 예정

1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밸리에 마련된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EDC(Experience and Design Center)’에서 열린 '홈브루' 시음회에서 한 참가자가 맥주를 따르고 있다.ⓒ데일리안 이홍석기자 1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밸리에 마련된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EDC(Experience and Design Center)’에서 열린 '홈브루' 시음회에서 한 참가자가 맥주를 따르고 있다.ⓒ데일리안 이홍석기자
LG전자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 ‘홈브루’로 시음해보니
기대 이상 맛에 보관·위생도 철저...1Q 국내 출시 예정


“캡슐에서 어떻게 이런 맥주 맛을 낼 수 있지?”. 기자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밸리에 마련된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EDC(Experience and Design Center)’에서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 ‘홈브루’를 첫 시음한 뒤 든 생각이다.

LG전자는 이날 EDC 개관식을 갖고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했다. 전 세계 최초로 내놓은 홈브루도 이 날 전시돼 국내 기자들을 대상으로 시음회 행사를 가졌다.

홈브루는 이스트·홉오일·향 등 3가지 캡슐과 함께 맥즙과 물을 넣고 약 2주 동안 발효 및 숙성을 하면 5리터(L)의 맥주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기기다.

홈브루는 앞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에서 처음으로 공개됐으나 전시장 내에서 알코올 음료를 제공할 수 없는 규정 때문에 제품을 보는 것으로 만족할 수 밖에 없었다.

홈브루가 제공하는 5가지 맛의 캡슐맥주.ⓒ데일리안 이홍석기자 홈브루가 제공하는 5가지 맛의 캡슐맥주.ⓒ데일리안 이홍석기자
홈브루는 스타우트(Stout·흑맥주), 인디카페일에일(IPA), 페일에일(Pale Ale), 밀맥주(Wheat)·필스너(Pilsner) 등 5가지 맛의 맥주를 캡슐형태로 제공한다. 캡슐은 세계적인 몰트(Malt·싹이 튼 보리나 밀로 만든 맥아즙) 제조업체 영국 ‘문톤스(Muntons)’와 손잡고 개바했다.

LG전자의 이 기기에 사용되는 캡슐은 10년간의 특허를 받은 제품이다. 홈브루잉(Home Brewing·집에서 맥주 제조)시 맞추기 어려운 비율·압력·온도 문제를 단번에 해결해 비전문가도 쉽게 맥주를 제조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 날 시음회에서는 스타우트와 페일에일이 제공됐다. 전시공간에는 각 3대씩 총 6대의 기기가 배치돼 맥주를 선택해서 마실 수 있게 구성됐다.

유리잔을 스테인레스 재질의 홈브루기기에 대고 전면에 달려있는 손잡이를 잡아당기자 맥주가 부드럽게 나오기 시작했다. 캡슐형 커피기기의 습관 때문인지 잔을 내려놓고 따르자 거품이 조금 많았는데 잔을 대고 살짝 기울여서 따르자 거품양을 조절할 수 있었다.

맥주를 좋아하는 기자가 맛 본 캡슐형 수제맥주의 맛은 기대 이상이었다. 흑맥주는 쌉싸름한 맛에도 부드럽고 깊은 맛을 냈고 페일에일은 과일향과 쓴 맛이 적절히 어우러지면서 조화로운 맛과 향이 목넘김에 좋았다,

페일에일에 이어 스타우트 모두 시음해 본 후 실제 생맥주와 블라인드테스트(사전정보 없이 테스트)를 해도 구별이 어려울 정도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스타우트는 유명 브랜드 흑맥주 맛에 전혀 뒤지지 않았고 오히려 그 이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장에서 함께 시음해 본 기자들도 긍정적 평가 속에서 스타우트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분위기였다. 다만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라거 스타일인 필즈너를 맛보지 못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1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밸리에 마련된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EDC(Experience and Design Center)’내 홈브루 전시공간.ⓒ데일리안 이홍석기자 1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밸리에 마련된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EDC(Experience and Design Center)’내 홈브루 전시공간.ⓒ데일리안 이홍석기자
LG전자 홈브루는 홈브루잉을 통해 수제 맥주를 제조하는 것보다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제조된 후 바로 마시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일반적으로 홈브루잉을 통해 수제 맥주를 제조하는데 까지는 총 6주가 걸리지만 홈브루는 이를 3분의 1로 단축시켰다.

또 일반적으로 생맥주 집에서 마시는 맥주가 제조된지 얼마나 지났는지 알 수 없지만 이 제품으로는 만들자마자 시음이 가능했다. 홈브루는 전면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제조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 날 행사장에 전시된 기기를 통해 살펴보니 만 하루(24시간)가 채 지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함께 보관과 위생에도 철저히 신경을 썼다. 맥주가 공기와 닿지 않고 적정한 온도에서 보관될 수 있도록 했으며 기기 전면 중앙에 부착된 다이얼을 통해 보관 온도를 편리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맥주가 나오는 관도 약 65도의 온수가 자동으로 세척할 수 있도록 했다.

결국 이 제품의 운명은 가격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에서는 1분기 내 출시가 예정돼 있고 미국에서는 연내 출시가 논의 중인데 결국 기기와 캡슐 가격이 관건으로 보인다. 또 2주간 기다림의 과정과 5리터의 양은 사람마다 체감하는 정도가 다르게 느껴질수도 있다.

제품 개발을 주도한 정순기 LG전자 가전부문 정수기사업담당은 "우리의 정수기 기술로 개발된 기기가 사용자에게 새롭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홈브루잉 시대에 맞게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홈브루를 통해 캡슐형 스타우트 맥주를 따른 모습.ⓒ데일리안 이홍석기자 홈브루를 통해 캡슐형 스타우트 맥주를 따른 모습.ⓒ데일리안 이홍석기자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