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당권주자 '마지막 퍼즐' 김태호 어떤 결단 내릴까, 기술 용광로 속 빛난 코리아...기세 한풀 꺾인 중국 등


입력 2019.01.13 16:57 수정 2019.01.13 16:58        스팟뉴스팀

▲당권주자 '마지막 퍼즐' 김태호, 어떤 결단 내릴까

자유한국당의 잠재적 대권주자 중 '마지막 퍼즐'인 김태호 전 최고위원은 2·27 전당대회와 관련해 어떤 결단을 내릴까.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이 "시점이 다가오고 있는 것 같다"며 조만간 출마 선언을 할 뜻을 시사하고, 홍준표 전 대표의 당권 도전도 유력하다. 여기에 황교안 전 국무총리도 이르면 내주 한국당 입당과 함께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김 전 최고위원의 가세로 잠재적 대권주자들의 '빅뱅'이 현실화할지 주목된다.

▲[CES 2019-결산] 기술 용광로 속 빛난 코리아...기세 한풀 꺾인 중국

11일(현지시간) 폐막한 전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19'에서는 그 어느때보타 유난히 국내 업체들의 전시부스에 사람들이 몰렸다. 마이크로LED TV와 롤러블 올레드(OLED) TV 등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은 양대 전자 기업에 많은 관람객들이 관심을 보였다. 반면 최근 몇 년간 위세를 떨쳤던 중국 업체들은 다소 위축된 모습이었다. 미국과 무역 분쟁 등의 영향도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지만 별다른 혁신을 선보이지는 못했다.

▲한국도 스텔스기 보유국…3월말 F-35A 2대 도착 예정

우리 공군이 작년 미국 현지에서 인수한 스텔스 전투기 F-35A 6대 중 2대가 오는 3월 말 한국에 도착한다. 우리 정부가 주문한 F-35A 40대 중 1호기가 작년 3월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 소재 록히드마틴 공장에서 출고된 이후 5대가 추가 출고됐다. 군 관계자는 처음 도입되는 F-35A 2대는 전력화 과정을 거쳐 4~5월 실전배치된다고 설명했다.

▲KDI, 석 달 연속 '경기둔화' 진단…"내수·수출 부진"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석 달 연속으로 경기둔화를 경고하고 있다. KDI는 13일 공개한 'KDI 경제동향 1월호'에서 최근 한국 경제 상황에 대해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수출도 위축되는 등 경기둔화 추세가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KDI는 작년 11월부터 3개월 연속 경기가 둔화했다고 판단했다.

▲대구 이어 경북서도 홍역 환자...대구-경북 14명

대구에 이어 경북에서도 홍역 확진자가 나오며 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홍역 확산을 막기위한 조치에 들어갔다. 13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8일 대구 파티마병원에 근무하는 경북 거주자가 홍역 확진 판정을 받은데 이어, 11일 대구의 한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북 주민도 홍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화웨이, 폴란드서 ‘스파이’ 혐의 체포 간부 해고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폴란스에서 스파이 혐의로 체포된 간부를 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커지기 전에 꼬리자르기라는 것이 업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1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등의 외신에 따르면 화웨이는 전날 성명을 내고 폴란드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된 왕웨이징 판매국장을 해고한다고 밝혔다.

▲'심석희 폭행' 선고 연기...조재범 전 코치 부모 호소문

심석희 폭행 사건으로 실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인 조재범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코치의 항소심 선고 공판이 연기됐다. 검찰은 고소장에 적힌 조 전 코치의 성폭행 혐의가 기존의 폭행 혐의와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 추가 수사를 통해 공소장 변경 여부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재범 전 코치 부모는 재판부에 호소문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