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은행 파업' 금융당국 비상점검회의 개최…"시장 모니터링 강화"


입력 2019.01.08 11:10 수정 2019.01.08 11:46        배근미 기자

금융위-금감원, 파업 당일 8일 고객 불편상황 등 모니터링 체계 가동

"고객 불편 최소화 및 금융시스템 안정…긴급 자금 수혈도 차질없어야"

KB국민은행 노동조합이 8일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금융당국이 비상점검회의를 갖고 시장 점검에 나섰다.

이날 오전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참여한 '확대 위기관리협의회'를 주재한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국민은행 영업점 운영 및 전산시스템 가동 현황 등에 대해 보고받았다.

국민은행의 이날 파업은 부분파업으로 진행돼 전국 1058개 전 영업점이 운영 중이며, 인터넷과 모바일뱅킹 등 전산시스템도 정상 가동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파업에 대비해 '위기상황대응반'을 운영해 온 금융당국은 파업 당일인 이날 대응반을 '위기관리협의회'로 격상하고 고객 불편 상황 등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은행은 여타의 기업과 달리 경제활동을 매개하는 국민경제의 핵심 인프라라는 측면에서 개인 금융거래와 기업의 영업활동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할 경우 은행의 파업은 고객 불편 등을 넘어 국가적 손실도 크다"며 "특히 국민은행은 고객 수나 자산규모 면에서 국내 최대은행인 만큼 그만큼 영향도 크다는 점에서 더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한시라도 빨리 노사간 합의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면서 "이미 해당 은행이 파업에 돌입한 만큼 금융위와 금감원의 위기대응반은 고객 불편 최소화 및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위기대응반은 앞서 마련된 위기대응매뉴얼에 따라 파업 진행 및 영업상황, 고객 불편 등 상황을 모니터링해 즉각 대응하고, 현장에 나가있는 금감원 상황반 역시 국민은행 측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 비상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상황관리에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전체 거래의 90% 이상이 비대면거래인 점을 감안해 전산시스템의 정상 운영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당사자인 국민은행에 대해서도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적기 대응하는 한편 고객 불편사항에 대해 충분한 설명과 양해를 구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김 부위원장은 "인터넷 및 모바일뱅킹 운영상황, 지점 운영상황, 제한되는 서비스의 범위 등에 대해서 고객 접점인 인터넷, 모바일 앱, 영업점 등을 통해서 신속히 안내해 달라"며 "긴급한 자금 수요가 있는 기업·상공인 등의 금융서비스가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추가적인 고객 불편사항이나 금융시장 불안정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는 한편, 필요한 대응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은 그동안


김 부위원장은 "노사 간 타협이 이뤄지지 않고 결국 "며 "파업으로 인해 고객들의 금융거래에 불편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은행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은행의 신뢰와 평판이 훼손되어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