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화당, '민주당 2중대' 딱지 떼나…반문연대 강화


입력 2019.01.05 02:00 수정 2019.01.05 06:42        이동우 기자

비례대표제 제외한 예산안 처리로 협치철회

공직자 靑폭로 공조·저조한 재벌개혁 맹폭

비례대표제 제외한 예산안 처리로 협치철회
공직자 靑폭로 공조·저조한 재벌개혁 맹폭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농성을 하고 있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농성을 하고 있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이 이른바 ‘더불어민주당 2중대’라는 딱지를 떼고 있다. 그동안 정부여당과 정치적 노선을 같이 해왔지만, 최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시작으로 반문(반문재인)연대를 강화하는 모습이다.

양측의 균열은 지난해 선거제도 개혁을 놓고 민주당이 자유한국당과 손잡고 일방적인 예산안 처리를 시도하면서부터 확대됐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당시 예산안 통과에 분개하며 “지금까지 가능한 협치 차원에서 민주당을 도와온 평화당은 선거제도 개혁이라는 시대적 대의를 외면하면 도울 이유가 없다”며 사실상 협치 종료를 선언했다.

평화당은 최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잇따른 정부의 비리 의혹 폭로에 대해 동조하며 반문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당은 4일 유성엽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문재인 정부 국채조작 의혹 진상조사단'을 꾸리겠다고 밝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등이 17일 오후 헌법재판관 선출안 처리를 위해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등이 17일 오후 헌법재판관 선출안 처리를 위해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평화당의 대여공세 수위는 경제 분야로도 확대하고 있다. 정 대표는 한 토론회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를 “재벌개혁 시도조차 하지 않은 정권”으로 규정하며 “집권 3년차에 접어들었지만 개혁입법 처리가 단 1건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평화당에서 추진했던 무소속 손금주·이용호 의원의 회유가 좌절된 것도 심기를 건드렸다. 고(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별세로 공동교섭단체 자격을 상실한 평화당은 두 의원을 통한 지위 회복을 꿈꿨지만 실패로 끝났다.

민주당은 평화당의 대여공세를 예의 주시하는 눈치다. 우선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평화당과의 불협화음을 피하기 위해 손금주, 이용호 의원의 입당에 반대 의사를 펼쳤다. 특히 최재성 의원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복당 및 입당은 정치인에게는 당연한 것일 수도 있지만 국민께는 불쾌하고도 익숙한 구정치”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근본원인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서도 원론적인 수준이지만 동의 의사를 분명히 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선거제 개혁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며 이번이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