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중기 "가족기업 성장 위해 후계자 어머니 역할 중요"


입력 2019.01.06 06:00 수정 2019.01.06 10:01        김희정 기자

후계자 어머니의 역할 증가하면 승계프로세스 만족에 기여

후계자 어머니 역할수준에 따른 승계프로세스 만족도 변화ⓒ중소기업중앙회 후계자 어머니 역할수준에 따른 승계프로세스 만족도 변화ⓒ중소기업중앙회


후계자 어머니의 역할 증가하면 승계프로세스 만족에 기여

제조업 약 85%를 차지하는 가족기업이 명문장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갈등조정 내지 해결의 중재자로서 후계자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한 현 경영자와 후계자는 신뢰에 기반한 사회적 자본을 바탕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홍보실장은 10개 명문장수기업을 포함한 업력 30년 이상 130개 장수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논문 ‘사회적 자본이 장수기업 승계프로세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6일 발표했다.

이 연구논문에서는 경영자와 후계자 사이의 승계프로세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를 신뢰에 기반한 사회적 자본이라 규정하고, 사회적 자본은 경영자와 후계자 사이의 핵심가치 공감대, 소통, 네트워크, 장기적 지속성 등 4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정의했다.

또한 연구결과,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 중 핵심가치 공감대, 네트워크, 장기적 지속성 등 3개 요인이 승계프로세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소통은 지나치면 승계프로세스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후계자 어머니의 역할이 관여됐을 때, 소통에서 후계자 어머니의 역할이 증가하면 승계프로세스 만족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했다. 하지만 기업 핵심가치 공감대는 후계자 어머니의 역할이 증가하면 승계프로세스 만족도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했다.

추 실장은 “이는 승계를 둘러싼 이해관계자 사이에서 후계자 어머니의 역할이 중재자적 입장에서 소통을 원활히 해 승계프로세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기업 핵심가치 공감대 형성에 후계자 어머니의 역할이 증가하면 경영자와 후계자는 이를 경영간섭으로 받아들여 승계프로세스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