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셀트리온 '트룩시마', 유럽 리툭시맙 시장 점유율 35% 달성


입력 2019.01.03 10:04 수정 2019.01.03 10:04        손현진 기자

‘트룩시마’, 작년 3분기 유럽서 시장 확대…처방 누적을 통한 의약품 경쟁력↑

혈액암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 ⓒ셀트리온헬스케어 혈액암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 중인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가 유럽에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작년 3분기(7~9월) 유럽에서 35%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특히 영국 66%, 프랑스 42%, 이탈리아 31% 등 유럽 리툭시맙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5개국에서 3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유럽 판매 7년 차에 접어든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가 출시 2년 차에 11%의 유럽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것과 비교할 때 ‘트룩시마’의 처방 확대 속도는 3~4배 가량 더 빠른 상황이다.

트룩시마의 시장 확대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서 미국 시장 공략에도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트룩시마의 유럽 내 실제 처방 데이터(RWD)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는 만큼,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처방 근거 데이터 및 미국 행정부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 가격 경쟁력의 강점 등을 앞세워 미국 의사들의 처방 확대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의약품 가운데 최초로 연간 누적 처방액 1조원을 돌파한 램시마는 작년 3분기 유럽에서 5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출시 이후 램시마 처방 환자 수가 꾸준히 늘면서 유럽 내 셀트리온 그룹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신뢰가 공고해진 만큼,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에 허가가 접수된 램시마 피하주사제형(SC)이 출시될 경우 기존 램시마 정맥주사제형(IV)과의 판매 시너지가 높아질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작년 2분기 유럽에 론칭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도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쥬마는 네덜란드 36%, 오스트리아 22%, 독일 7% 등 출시 3개월 만에 유럽에서 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작년 4분기(10~12월) 체코, 헝가리 등 신규 론칭된 유럽 지역 4개국에서의 시장 확대를 앞두고 있는 만큼 허쥬마의 성장세는 2019년에도 지속될 예정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주요 바이오시밀러 3개 제품 모두 의료 선진국인 유럽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꾸준히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유럽에서의 성공을 발판 삼아 론칭을 앞두고 있는 미국에서도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손현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