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년사]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성공 넘어 자랑스런 기업 거듭나자"


입력 2019.01.02 10:08 수정 2019.01.02 10:38        이홍석 기자

올해 위기 아닌 새로운 출발이자 단련하는 계기 될 것

3년 뒤 시가총액 100조...기술혁신 아이콘 자리매김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SK하이닉스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SK하이닉스
올해 위기 아닌 새로운 출발이자 단련하는 계기 될 것
3년 뒤 시가총액 100조...기술혁신 아이콘 자리매김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이 성공을 넘어 자랑스러운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올해는 위기가 아닌 새로운 출발이자 단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3년 후 시가총액 100조와 기술혁신 아이콘의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석희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우리가 마주한 상황을 ‘위기’라는 단어로 표현하지 않겠다"며 "현실을 더욱 냉정히 분석하고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한다면, 오히려 새로운 출발이자 우리 실력을 단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올해 닥쳐올 상황을 평가했다.

이어 "올해에도 메모리 반도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SK하이닉스 또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올해 SK하이닉스의 목표는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기반을 다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3년 후 시가총액 100조원과 기술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는 미래를 상상하고 있으며 현실에 당당히 맞서고 미래를 설계해 나가겠다고 강조하면서 미래 경영방침을 공유했다.

이석희 사장은 우선 기술 혁신과 생산 효율로 원가 절감에 집중하고 고객 대응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메모리 기술의 핵심 경쟁력인 미세화와 수율 램프업(Ramp-up) 속도 향상을 통해 원가 절감에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미 우리는 연구개발 체계를 혁신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으며 이제 그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며 "원가 개선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생산성 향상과 개발 효율 목표까지 연계시켜 투자 효율과 원가 경쟁력의 문제를 반드시 풀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고객 눈높이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고객과 함께 풀어감으로써 우리 존재 기반인 고객 대응력을 한층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극자외선노광장비(EUV·Extreme Ultra Violet)를 포함한 핵심 공정 기술과 요소 기술을 확보하고 빅데이터 관련 기술도 선제적으로 반영해 생산 시스템과 경영 시스템에 접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석희 사장은 "회사 인프라와 일하는 방식은 기존을 개선하는 수준이 아니라 혁신을 목표로 끊임 없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당면한 리스크 관리와 우리를 둘러싼 공동체 문제 해결을 통해 더블 바텀업(Double Bottom Line) 추구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회적 기대가 높아지고 경영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작은 실수마저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국제 무역과 기술 전쟁이 격화되면서 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안전·환경과 관련한 위험 관리는 어느 해보다 강조돼야 하는 만큼 우리가 잘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까지도 세심한 점검을 당부했다.

이석희 사장은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반도체 생태계와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계획되고 실행될 것"이라며 "공유 인프라에 기반한 사업모델 확대, 지속경영 전략 체계 실행, 구성원 참여를 통해 그간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의 결실을 가시화하고 증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소통과 공감을 통해 패기 있는 하이지니어가 신명나게 일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SK 경영 철학인 행복의 핵심은 일을 통한 자기 실현에 있고 우리 모두가 위기를 극복해온 자부심과 난제를 해결한 후의 그 뿌듯함을 알고 있는 만큼 어려울수록 일과 싸워 이기는 패기 있는 구성원들이 한 방향으로 힘을 모을 때 행복은 훨씬 빨리, 더 크게 다가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저 역시 소중한 우리 구성원들이 맡은 업무의 주인이 돼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제도와 지원을 직접 챙길 것"이라며 "이미 언급했던 엔지니어의 정년 연장과 평가 제도와 유연근무제 개선을 구체화하고 시행해 나가는 한편 구성원 중심으로 한번 더 생각하고 소통하며 여러분이 자부심을 느끼고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SK하이닉스가 이미 많은 것을 이룬 만큼 이제는 최고의 반도체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누구도 아닌 우리 스스로를 넘어서야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위상에 취하거나 과거 성공 경험에 기대지 않고 기존의 SK하이닉스를 초월하는 혁신으로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올해 우리가 지나가야 할 항로는 결코 쉽지 않은 길이지만 자랑스러운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마땅히 거쳐야 할 고통이기에 굴하지 말고 함께 앞으로 나아가자"며 "여러분이 함께 할 것을 믿기에 저 또한 두려움 없이 더 멀리 보고 큰 걸음을 내디딜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