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차기 지도체제 결론 못 내린 한국당…'전대 룰'은 유지키로


입력 2018.12.27 01:00 수정 2018.12.27 05:56        조현의 기자

전당대회 반영비율 '당원 70%·국민 30%'은 유지

기소 동시 당원권 정지 삭제…책임당원 요건 강화

전당대회 반영비율 '당원 70%·국민 30%'은 유지
기소 동시 당원권 정지 삭제…책임당원 요건 강화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가 무언가 논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가 무언가 논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내년 2월 전당대회를 앞둔 자유한국당이 26일 차기 지도체제에 대해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순수 집단지도체제, 혼합형 지도체제 등을 놓고 의견을 모았지만 최종 의결에 실패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명확하게 입장을 밝힌 의원들이 많지 않아 어느 안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당은 의원총회뿐만 아니라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추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나 원내대표는 "의총을 다시 열어서 총의를 모으는 방법뿐만 아니라 설문조사 등 기타 방법을 통해 총의를 모으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반영비율은 '당원 70%·국민 30%'을 유지하기로 했다. 당내에선 '당원 50%·국민 50%'부터 '당원 100%' 등 다양한 견해가 제시됐지만 최종적으로 기존 반영비율을 변경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아울러 한국당은 이날 의총에서 검찰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을 정지하도록 한 당헌·당규 규정을 삭제하기로 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권 들어서 납득할 수 없는 국회의원 기소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에) 당헌·당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규정이 개정되면 현재 기소 상태인 당 소속 의원 9명에게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전면 부여된다. 이에 따라 내년 2월 전당대회 출마도 가능해진다. 김 총장은 “이번 원내대표 선거 때 논란이 됐던 부분"이라며 "기소와 함께 직무가 정지된 상태이기 때문에 선거권과 피선거권에 대해 제한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판단, 모두 여는 방향으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홍준표 전 대표 체제에서 완화됐던 책임당원 자격요건도 원상 복구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후 책임당원들이 이탈하자 한국당은 요건을 '월 1000원·3개월 당비 납부'로 낮췄지만 이날 '월 2000원·6개월 당비 납부'로 되돌려놨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