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2018 결산] 文대통령 국정지지율 '날개 없는 추락'


입력 2018.12.24 03:00 수정 2018.12.24 06:07        이충재 기자

1년 간 70%대 '고공행진'에서 40%대까지 급하강

부정평가가 긍정평가 앞지르는 '데드크로스' 발생

'대북이슈'로 버텼지만 '경제정책' 없인 밑빠진 독

1년 간 70%대 '고공행진'에서 40%대까지 급하강
부정평가가 긍정평가 앞지르는 '데드크로스' 발생
'대북이슈'로 버텼지만 '경제정책' 없인 밑빠진 독

지난 1년 국정지지율 등락의 이면에는 경제문제에 대한 불만으로 떨어졌다가 남북관계 문제로 회복하는 '사이클'이 작용했다.(자료사진)ⓒ청와대 지난 1년 국정지지율 등락의 이면에는 경제문제에 대한 불만으로 떨어졌다가 남북관계 문제로 회복하는 '사이클'이 작용했다.(자료사진)ⓒ청와대

"아직 무릎이 아플 정도는 아니다. 지금도 산 중턱에는 있지 않나."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하락에 대해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이같이 촌평했다. 대통령의 임기를 등산에 빗대, 최근 지지율 하락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했다. 오히려 임기 초부터 너무 높은 곳까지 올라 위험했다고 했다. 현재의 내리막길도 '무릎이 아플 정도'로 가파르진 않다는 얘기다.

70.8%로 시작해 46.2%까지…'데드크로스' 발생

올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70%대에서 시작했다. 데일리안-알앤써치 정례여론조사에 따르면 1월 첫째주 조사에서 70.8%를 기록하며 취임 첫해에 이어 고공비행을 이어갔다. "매우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50.2%로 과반을 넘겼다. 적극지지층이 한데 뭉쳐 '우리 이니 하고 싶은 거 다해'를 외쳤다.

올해 지지율 정점을 찍은 순간은 4.27남북정상회담 직후였다. 5월 첫째주 조사에서 74.1%로 최고치를 기록한데 이어 9주 연속 70%대 지지율을 유지했다. 이른바 북풍(北風)이 국정지지율에 날개를 달아준 형세였다. 이는 여당의 6.13지방선거 압승으로 이어졌다.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한 달 넘게 내리막을 타며 50%선 밑까지 떨어졌던 지지율은 9월 들어 60%대까지 올라섰다.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의 영향이 작용했다. 하지만 11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자 다시 내리막길에 접어들었다.

특히 12월 셋째주 조사에선 최초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가 엇갈리는 '데드크로스(dead cross)'를 맞았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46.2%로 부정평가(49.8%) 아래로 고꾸라졌다. 이미 부정평가는 12월 들어서만 6.6%포인트 상승하며 경고음을 울려왔다.

국정운영 "매우 잘하고 있다"는 응답도 25.1%로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다. 50%를 상회하며 대규모 전선을 구축했던 문 대통령의 적극지지층이 반토막 난 결과였다. '이니 하고 싶은 거 다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정운영에도 궤도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한편 여론조사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www.nesdc.go.kr)나 알앤써치(www.rnch.co.kr)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2019년 국방부 업무보고'를 마친 후 국방부 북한정책과를 찾아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2019년 국방부 업무보고'를 마친 후 국방부 북한정책과를 찾아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청와대

'대북문제'로 끌어올린 지지율 '경제'로 까먹어

지난 1년 국정지지율 등락의 이면에는 경제문제에 대한 불만으로 떨어졌다가 남북관계 문제로 회복하는 '사이클'이 작용했다. 그동안 국정지지율은 크게 대북정책과 경제문제의 두 축으로 움직여왔다. 지지율 상승을 이끄는 주축은 대북정책이었다.

내년 지지율 흐름도 마찬가지다. 남북관계와 경제지표의 결과에 따라 등락을 반복할 것이란 전망에 이견이 없다. 여권 입장에서 걱정스러운 부분은 사이클이 점점 짧아지며 내리막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내년초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 가장 큰 요인으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꼽힌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서울에서 손을 맞잡은 모습을 연출할 경우 여론도 출렁거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 같은 상승세도 일시적 현상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많다. 국정 지지율을 견고하게 떠받치는 힘은 '경제'에서 나온다는 게 지지율 방정식의 기본공식이다.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경제지표는 내년에도 불황의 늪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민간경제연구기관은 일제히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상대적으로 낙관론을 펴는 정부도 내년 경제성장률을 올해와 비슷한 수준인 2.6~2.7%로 전망했다.

청와대는 국정지지율 하락세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실상은 '데드크로스'에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최근 지지율 하락 속도 보다 빨라진 부정평가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내년 국정운영 동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준이다.

이와 관련 김미현 알앤써치 소장은 "향후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가 50%를 넘으면 국정동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내년 4월 재보선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경제부문에서 성과를 내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므로 청와대의 전면적인 인적쇄신 등을 통해 초심을 다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이어 "문 대통령이 최근 경제행보를 비롯해 적극적인 국내현안 챙기기에 나서면서 향후 지지율은 정체되거나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통과 쇄신의 결과에 따라 지지율이 다시 50%대까지 반등할 수 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