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제재 정국 속 통일부 "철도 착공식, 실무적으로 간소하게"


입력 2018.12.19 11:35 수정 2018.12.19 11:35        박진여 기자
남북공동 현지철도조사단을 태운 열차가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비무장지대 내 경의선 철도 통문을 통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남북공동 현지철도조사단을 태운 열차가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비무장지대 내 경의선 철도 통문을 통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통일부가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실무적으로 간소하게 치른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착공식 행사 관련 북측과 협의 중에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착공식 개최 비용으로 정부가 7억원 가량을 편성하면서 대북제재 저촉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통일부는 전날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서면으로 열고 착공식 행사 비용을 7억200만원으로 책정했다.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받는 것으로, 7억여원 범위에서 행사를 치른다는 입장이다.

미국과 제재 관련 협의 후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착공식을 진행하게 되며, 일단 최대치를 편성한 뒤 세부 항목을 정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백 대변인은 "행사안이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략적으로 최대 소요 비용을 추계했다"며 "9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 2015년 8월 경원선 철도복원기공식행사 비용 등을 감안해서 추계했다"고 전했다.

착공식은 오는 26일 북측 지역의 개성 판문역에서 열린다. 행사에는 남북 각각 100명의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며, 남북 정상이 참석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