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靑 '미꾸라지', '불순물' 이어 이번엔 '유전자론'


입력 2018.12.18 15:36 수정 2018.12.18 16:03        이충재 기자

'특감반 파문'에 총력대응…"정부 기본정신 훼손하는 것"

김의겸 "文정부 유전자에 민간 인사찰은 존재하지 않아"

'특감반 파문'에 총력대응…"정부 기본정신 훼손하는 것"
김의겸 "文정부 유전자에 민간 인사찰은 존재하지 않아"

18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유전자론'을 들고 나왔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관련 의혹이 '민간인 사찰' 논란으로 확대되자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자료사진)ⓒ데일리안 18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유전자론'을 들고 나왔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관련 의혹이 '민간인 사찰' 논란으로 확대되자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정부의 '유전자'에는 애초에 민간인 사찰이 존재하지 않는다."

18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유전자론'을 들고 나왔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특감반) 관련 의혹이 '민간인 사찰' 논란으로 확대되자 문재인 정부의 유전자까지 거론하면 해명에 나섰다.

청와대는 이날도 명료한 해명을 내놓지 못했다. "한번 뒤집어 생각해보자"며 특정 사례를 예시로 들고, 지난 정부의 '민간인 사찰'과 비교하는 등 각종 비유와 은유로 모호함 속에 숨었다.

그동안 특감반 소속이었던 김 전 수사관의 잇따른 폭로를 '미꾸라지'라고 규정하고, 정보수집 과정에서 들어온 전직 총리 아들, 민간 은행장 관련 첩보를 '불순물'이라고 설명했던 청와대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부 언론에서 청와대 특감반의 활동을 과거 정부에서 있었던 ‘민간인 사찰인’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 이는 사실과 다를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기본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민간인 사찰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출범 직후에 국정원의 정보요원을 철수시키고 국정원의 국내정보 수집업무를 금지시켰다"며 "‘국가기관의 민간인에 대한 사찰 금지’를 분명히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문재인 정부는 엄청난 인력과 자금을 지닌 국정원을 깨끗이 놓아버린 정부"라며 "10명도 채 안 되는 특감반원들을 데리고 민간인 사찰을 한다는 게 납득이 되는가. 상식으로 판단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