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역 21명 당협 배제 '초강수'에도 탈당은 없다?


입력 2018.12.17 00:00 수정 2018.12.17 06:02        정도원 조현의 기자

'이상·현실 조화'…'인적 쇄신' 실질적 최소화

전당대회 목전 "탈당 등 '경거망동'할 리 없다"

'되치기' 노리거나 시간 두고 무소속 준비할 듯

한국당 조강위, 현역의원 21명 당협배제 '강수'
'이상·현실 조화'…'인적 쇄신' 실질적 최소화


당연직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인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5일 발표된 당협위원장 배제 21인 현역 국회의원에 포함됐다. 인적 쇄신에 대한 공정성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고심이 담긴 것으로 평가된다. ⓒ데일리안 당연직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인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5일 발표된 당협위원장 배제 21인 현역 국회의원에 포함됐다. 인적 쇄신에 대한 공정성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고심이 담긴 것으로 평가된다. ⓒ데일리안

21명의 현역 의원이 당협위원장에서 배제되는 초유의 '인적 쇄신'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이 당장 심각한 내홍에 빠져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인적 쇄신안이 이상과 정치현실 사이에서 조화를 꾀하기도 했지만, '총선은 멀고 전당대회는 가까운' 여건이 근본 이유다. 당장 탈당 등 눈에 띄는 행동을 하기보다는, 전당대회 이후의 '되치기 한 판'을 노릴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다.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지난 15일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협위원장 임명안 및 공모 대상 당협 명단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명단에 따르면, 직전까지 당협위원장을 맡았던 15명을 포함해 21명의 현역 국회의원이 당협위원장에서 배제돼 이른바 '인적 쇄신' 대상자가 됐다.

당초 알려진 10명 내외보다 현역 의원 숫자를 크게 늘렸다. 또, 김무성·최경환 의원 등 이른바 계파 수장·좌장격 중진의원들을 대거 포함해 여론에 비치는 쇄신 효과를 극대화했다.

그러면서도 이상과 현실의 조화를 고민한 흔적은 곳곳에서 엿보인다는 분석이다.

계파별로 보면 친박계에서는 최경환(경북 경산)·홍문종(경기 의정부을)·윤상현(인천 남을)·이우현(경기 용인갑) 의원 등 12명이 포함됐으며, 비박계에서는 김무성(부산 중영도)·권성동(강원 강릉)·김용태(서울 양천을) 의원 등 9명이 대상에 올랐다. 친박계와 비박계의 균형을 고려한 것이다.

이 중 김무성·황영철 의원 등은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최경환·이우현 의원 등은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수감돼 있어 사실상 정치생명이 끝났다. 21명 중 이런 의원들을 제외하면 인적 쇄신은 최소화된 셈이다.

당연직 조강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을 당협위원장 배제 대상에 포함한 것은, 공정성 시비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는 지적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외부위원들이 많은 고민을 한 고심의 결과"라고 평한 것은 이러한 맥락으로 읽힌다.

나경원 "21대 공천서 충분히 구제 가능" 달래기
"어이없다" "받아들이기 어렵다" 반발 터져나와


각각 비박계와 친박계의 수장·좌장격으로 알려진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과 최경환 의원도 15일 발표된 인적 쇄신 대상에 포함됐다. 김무성 의원은 21대 총선 불출마를 이미 선언했으며, 최 의원은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수감 중이다. ⓒ데일리안 각각 비박계와 친박계의 수장·좌장격으로 알려진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과 최경환 의원도 15일 발표된 인적 쇄신 대상에 포함됐다. 김무성 의원은 21대 총선 불출마를 이미 선언했으며, 최 의원은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수감 중이다. ⓒ데일리안

이날 오후 3시간여 동안 계속된 비대위원회의에서 '인적 쇄신 최소화'를 요구하며 맞섰던 나경원 원내대표는 쇄신 명단에 오른 의원들 '달래기'에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정활동을 열심히 해서 구제될 수 있는 길 자체를 원천 차단하는 결정이 되면 안 된다"며 "(이번에 쇄신 명단에 오른 의원들도) 의정활동으로 성과를 내면 21대 (총선) 공천에서는 충분히 가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기 총선 불출마·유죄 선고·수감 등의 사유 없이 명단에 오른 의원들은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김정훈 의원은 "20대 총선 때 정책위의장을 했다고 총선 패배 책임을 물으려는 것 같다"며 "정책위의장이 왜 그런 책임을 져야 하는지 어이가 없다"고 항변했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황영철 의원은 "쇄신이 미래로 가기 위함이라면 받아들여야 할 숙명"이라면서도 "탄핵 과정에서 국민의 뜻을 받들기 위해 부득이하게 탈당한 것 때문에 당협위원장에서 배제됐다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일부 의원들의 당협위원장 배제로 당력이 분산돼 대여 투쟁의 동력이 약화되는 것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이종구 의원은 산자위원장을 홍일표 의원으로부터 승계할 예정"이라며 "탈원전 정책 등에서 대여 투쟁의 최전선에 설 산자위원장 예정자를 당협위원장에서 배제한 것은 정치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고 의문을 표했다.

특정 지역구는 짧은 기간에 당협위원장이 너무 자주 바뀌면서 지지층이 분열돼 21대 총선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강원도 강릉의 경우, 2016년 20대 총선이 치러진 뒤 권성동 의원이 당협위원장을 맡아오다가 분당 과정에서 지난해초 최명희 전 강릉시장이 당협위원장을 꿰찼다. 그러다 지난해말 홍준표 대표 체제에서의 당무감사에서 권 의원이 당협위원장으로 복귀했는데, 올해 다시 권 의원이 배제된 것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해마다 당협위원장이 바뀌면서 지역 당원들의 혼란과 분열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내후년 초에는 다시 공천을 걸고 정면충돌이 있을텐데, 이러고서도 총선을 이길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전당대회 목전 "탈당 등 '경거망동'할 리 없다"
'되치기' 노리거나 시간 두고 무소속 준비할 듯


인적 쇄신 명단에 이름이 올라간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15일 "비대위의 의도가 드러났다"며 "당의 주인은 우리"라고 맞섰다. 사진은 지난 2014년 7·14 전당대회에 출마해 사자후를 토하고 있는 홍문종 의원의 모습. ⓒ데일리안 인적 쇄신 명단에 이름이 올라간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15일 "비대위의 의도가 드러났다"며 "당의 주인은 우리"라고 맞섰다. 사진은 지난 2014년 7·14 전당대회에 출마해 사자후를 토하고 있는 홍문종 의원의 모습. ⓒ데일리안

이처럼 반발이 터져나오지만, 당장 탈당이나 신당 창당 등의 움직임은 없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총선은 멀고 전당대회는 가깝다"는 말로 그 이유를 설명했다. 전당대회에서 줄만 잘 서면 당권을 누가 잡느냐에 따라 '되치기 한 판'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지금 탈당 등 경거망동을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쇄신 명단에 오른 의원들 중 일부는 전당대회에 직접 출마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당협위원장 배제가 당원권 정지와 같은 당헌·당규상의 징계는 아니기 때문에, 전당대회에서의 피선거권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전당대회를 통해 지도부에 입성하면 당협위원장이 아니더라도 공천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는 계산이다.

2012년 5·15 전당대회와 2014년 7·14 전당대회에 출마했던 홍문종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발표로 비대위의 속셈이 드러났지만, 당의 주인은 우리라는 생각에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르면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헌·당규 개정으로 당원권 정지가 풀리는대로 전당대회에 출마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2016년 8·9 전당대회에서 여성최고위원을 노리고 출마했던 이은재 의원도 "'보여주기'를 위해 원칙과 기준도 없이 강남을 다 치는 결정을 내렸다"며 "당대표가 새로 선출되면 이번에 당한 사람들이 건의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보여주기를 위해 강남을 다 쳤는데, 외부 사람들이 당내 사정도 모르고 원칙과 기준 없이 내린 결정"이라며 "당 대표가 새로 선출되면 이번에 당한 사람들이 당 대표에게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총선을 1년도 넘게 남긴 상태에서 지역구에 사무실을 두고 합법적으로 광범위한 지역 활동을 할 수 있는 현역 의원들을 당협위원장에서 배제함에 따라, 유사시 충분한 시간을 두고 무소속 출마를 준비할 시간만 벌어준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윤상현 의원은 "지역에서 개인 지지율이 당 지지도의 2~3배가 넘는데도 순전히 과거 친박이었다는 상징성 때문에 명단에 포함됐다"며 "지난 총선에서도 공천에서 배제됐지만 무소속으로 출마해 살아돌아왔다"고 말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권성동 의원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춘천·원주의 우리 당 후보가 민주당 후보에게 참패하는 와중에서도 강릉을 지켜내 강원도 3대 도시가 전부 넘어가는 것을 막아낸 인물"이라며 "지역 기반이 탄탄하기 때문에 당협위원장 교체가 총선을 앞두고 괜한 분열의 씨앗만 뿌리는 게 아닌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