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영춘 해수부 장관 “내년엔 수산분야 비전 만들고 어촌뉴딜 본격 추진”


입력 2018.12.14 09:00 수정 2018.12.14 08:58        이소희 기자

송년기자간담회서 내년 중점 사업계획 밝혀, “위기의 수산업, 혁신비전 준비 중”

송년기자간담회서 내년 중점 사업계획 밝혀, “위기의 수산업, 혁신비전 준비 중”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이 내년에 그간 미흡했던 수산분야와 해양산업에 방점을 두고 근본정책들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13일 저녁 해수부 출입기자들과의 송년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추진될 사업계획을 밝히고 있다. ⓒ해수부 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13일 저녁 해수부 출입기자들과의 송년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추진될 사업계획을 밝히고 있다. ⓒ해수부
김 장관은 13일 저녁 해수부 출입기자들과 송년기자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 같이 밝히고 문재인 정부 4년간 2019년~2022년도까지 2030 비전을 실천에 옮기는, 단기·중기적인 실행계획을 짜고 있다. 이런 작업들이 올 연말이면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산분야와 관련해 “이대로 가다간 수산업의 종말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의 위기상황”이라며 “언 발에 오줌누기 식의 대책으로는 안 돼 몇 달 전부터 수산의 근본적인 혁신을 위한 비전 2030 준비하는 등 혁신비전을 만드는 일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양산업과 관련해서는 해양관광, 해양 바이오 등등 많은 해양사업이 아직 우리나라는 아직 유아기 단계로, 해양산업을 본격적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제대로 된 기초를 만들어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 예산에 해양모태펀드를 처음 신설하고 신규예산 확보했으며 전국의 수산창업센터를 해양수산창업센터로 확대 운영하고, 해양 수산계통의 스타트업기업들을 육성, 기존기업들도 기술투자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토대를 적극적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남북경협문제와 관련해서는 “남북 사이에 가장 손쉽고 빠른 경제협력 사업이 있다면 수산분야로 만반의 준비를 다 갖추고 기다리고 있는 단계”라면서 “공동어로뿐 아니라 우리가 북의 수역에서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형태의 수산분야 협력이 우선 될 것”이라고 김 장관은 언급했다,

또 “남포항이나 해주항의 항만 개발 및 산업특구 설치 등이 시간을 갖고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 모든 것의 문을 여는 열쇠는 비핵화의 해결과 북미대화의 본격적인 성과가 돼야 문을 열고 들어갈 수 있다”고 전제했다.

올해 기틀을 다지고 내년에 본격운용에 돌입하는 해운재건 프로젝트와 어촌뉴딜사업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 장관은 해운재건을 수술에 비유하면서 “우리나라 해운 산업이 제작년에 비해 원양상선의 규모는 40%수준으로 쪼그라들었고 해운선사 전체가 중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신세”라며 “해운재건위해 재건 5개년 계획도 확정하고, 그 일환으로 7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해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처방을 내려 수술을 결정해 막 수술대에 올려놓은 상황”이라고 빗댔다.

이어 김 장관은 “지금부터는 수술을 잘 집도하고 환자가 회복하게 만드는 치료과정이 본격화된 상태”라면서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20척의 원양선대를 발주 계약을 맺었으며 미주노선과 유럽노선을 운행할 1만5000TEU급 배 20척에 대해서 국내 조선 3사에 발주하는 계약을 현대상선과 우리 조선사와 맺었다. 중소선사의 경우도 2000억 규모의 지원계획을 확정해서 작업을 시작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민간금융과 함께 2022년까지 200척을 신규로 지원하거나 보증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 김 장관이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어촌뉴딜 300사업은 내년부터 본격 집행될 예정이다. 내년도 착수 사업과 2020년 착수할 사업을 합쳐 7000억원 가까운 규모다.

1년 안에 설계부터 입찰까지 하는 게 어려워 2개년도 사업으로 나누고, 다음주께 1차 대상지 70곳을 선정해 1차년도에 예산을 35% 진행시키고 2차년도에 65%를 집행하는 방식으로 속도를 낼 계획이다.

김 장관은 “해수부 최대의 투자는 어촌뉴딜사업”이라면서 “최대 100억 정도의 소규모 생활밀착형 SOC 사업들로 지역 기업과 지역 사람들을 쓰는 지역 투자사업이 될 거다. 성과도 지역 관광활성화라든지 지역 어민들이 수산과 관련해 투자나 비즈니스하기 용이해지는 그런 기반사업이 될 것이기 때문에 어려움에 처한 지방경제에 일종의 단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