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제7회 북극항로 국제세미나 개최


입력 2018.12.12 13:00 수정 2018.12.12 13:02        이소희 기자

13일 부산에서 개최…북극항로 정기운송 가능성 등 논의

13일 부산에서 개최…북극항로 정기운송 가능성 등 논의

해양수산부가 13일 오전 9시 30분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제7회 북극항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북극항로 국제세미나는 지구 온난화로 북극 해빙이 증가하면서 활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북극항로의 운송 참여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개최된 북극항로 분야 대표행사다.

이번 세미나는 올해 8월 덴마크 머스크사가 세계 최초로 유럽~아시아 간 컨테이너선의 북극항로 운항에 성공함에 따라 ‘북극항로 정기선 운항 가능성 모색’을 주제로 진행된다.

세미나에는 북극연안국인 러시아, 노르웨이, 덴마크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의 해운업계, 학계와 정부 소속 연사들과 국내 해운‧조선업계 종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북극항로의 현황과 전망 ▲북극항로의 정기선 운항 ▲북극항로 수송량 및 수송인프라 수요 분석 등 3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북극항로 정기선 운항 경험을 축적해 나가고 있는 덴마크 머스크사와 북극해 LNG 운송 사업에 참여 중인 러시아 노바텍사, 중국 코스코 쉬핑사 등 해외 주요 선사와 기업이 국내 업계를 대상으로 북극항로 운항에 대한 생생한 경험과 관련 정보 등을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국제세미나에서 해외 주요 해운선사들이 북극항로 시대를 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북극항로에 관심 있는 국내 해운물류기업 등이 관련 최신 정보를 취득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데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