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 완료…관측자료 분석 돌입


입력 2018.12.09 11:30 수정 2018.12.09 10:16        이소희 기자

남북 최초 함께한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 암초 21개 등 항해 필요정보 확인

남북 최초 함께한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 암초 21개 등 항해 필요정보 확인

남북이 최초로 실시한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가 지난달 5일부터 시작돼 9일까지 총 수로측량구간 660km 조사를 완료됐다.

해양수산부와 국방부는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정전협정 이후 65년 만에 최초로 11월 5일부터 남북 공동수로조사를 시작해 12월 9일까지 총 35일간 진행돼 북측과의 마지막 현장 만남을 끝으로 완료됐다고 9일 밝혔다.

경기도 파주시 만우리로부터 인천광역시 강화군 말도까지 수역에 이르는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는 지난 ‘제10차 장성급군사회담’에 따라 남북 수로전문가 각 10명이 우리 조사선 6척에 탑승해 수로측량을 실시했으며 선박이 항해할 수 있는 물길을 찾아냈다.

이번 남북 공동수로조사는 지금까지 교류와 접촉이 없었던 한강하구에서 1953년 정전협정 이후 처음으로 남북이 손을 잡고 ‘평화와 협력의 공간’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물길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조사에서 남북 공동조사단은 물속 위험물인 암초 21개를 발견하고 그 위치와 대략적인 크기를 확인하는 등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국립해양조사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확보된 수로측량 및 조석 관측자료를 분석해 내년 1월 25일까지 선박이 임시로 이용할 수 있는 해도를 제작할 예정이다. 이후 해수부와 국방부 간 협의를 거쳐 민간선박에 해도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가 완료됨에 따라 한강하구 내 안전한 뱃길이 개척돼, 앞으로 민간선박의 안전하고도 자유로운 항해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그간 민간선박의 접근이 제한됐던 한강하구 수역을 군사적으로 개방해 또 하나의 새로운 평화공간이 복원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해수부는 향후 공동이용수역에 대한 정밀 해저지형 조사 및 장기 조석·조류 관측 등을 시행해 한강하구 내 선박의 안전하고 자유로운 항해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한강하구에 대한 완벽한 군사대비 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남북군사당국 간 협의를 통해 민간선박의 자유로운 항행을 군사적으로 보장해 나갈 예정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