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선거제 연계' 바른미래당 뺀 채…거대양당, 자체 예산안 마련


입력 2018.12.06 16:09 수정 2018.12.06 16:22        조현의 기자

협상 시한 넘긴 예산안 협상…본회의도 취소

'연동형 요구' 중소정당 배제한 거대양당

협상 시한 넘긴 예산안 협상…본회의도 취소
'연동형 요구' 중소정당 배제한 거대양당


왼쪽부터 김관영 바른미래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왼쪽부터 김관영 바른미래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여야가 6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막판 협상에 나섰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야3당이 선거제 개혁 연계 처리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이 바른미래당 등 야3당을 배제한 채 합의안을 도출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민주당과 한국당이 잠정적 합의를 했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이 각각 의원총회를 소집해 잠정 합의안을 보고하고, 의총의 추인을 받으면 오후 4시 30분 (양당) 합의 내용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만약 (양당) 의원총회에서 추인 확보에 실패할 경우 잠정 합의안의 효력도 즉각 상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은 당초 이날 정오를 협상 데드라인으로 정했지만,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이날 오후 협상을 이어갔다.

예산안을 둘러싼 최대 쟁점은 야3당의 선거제도 개혁 연계 처리 요구다. 민주당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선거제도 개혁 연계 처리에 응할 수 없다고 하는 입장이지만 바른미래당은 선거제 개혁에 대한 거대양당의 명확한 입장 없이 예산안 처리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하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선거법에 대해선 얘기 안 한다"며 "김관영 원내대표가 계속 원내대표 간 합의하자고 하는데 응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반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합의문에 안 넣으면 의미가 없다"면서 "그게 가장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내년도 예산안과 민생법안 처리 등을 위한 이날 국회 본회의도 취소됐다. 여야가 이날 합의에 실패할 경우 오는 9일로 종료되는 정기국회 회기 내 처리가 힘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