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김정은 답방, 어느 쪽 사인도 감지되지 않아"


입력 2018.12.06 11:38 수정 2018.12.06 11:39        김민주 기자

"서민생활 어려움…문재인 정부로서 대단히 뼈아픈 것"

"서민생활 어려움 …문재인 정부로서 대단히 뼈아픈 것"

이낙연 국무총리 ⓒ데일리안 이낙연 국무총리 ⓒ데일리안

이낙연 국무총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에 대해 “현재로선 그 어느 쪽의 사인도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지난 5일 오후 세종시 총리공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만찬 간담회에서 “원래 시기가 구체적으로 못 박힌 합의는 없었고 가급적 연내라는 해석을 양해했던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그것이 그대로 이행될 것이냐, 아니면 어떻게 될 것이냐, 어느 쪽도 아직은 답변드릴 만한 자료를 갖고 있지 못하다”라면서 “다만, (김 위원장의 답방)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기 때문에 플랜 1, 플랜 2 그런 것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올해 정부가 제일 잘 한 것으로 ‘평화 분위기’를, 가장 아쉬운 부분으로 ‘서민 생활 어려움’을 꼽았다.

그는 “북한이 마지막으로 미사일을 쏜 것이 1년하고도 1주일 가량 됐다”며 “1년 1주일 사이에 도발이 한 번도 없었다. 없어지면 당연하게 여기지만 사실은 큰 변화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아쉬운 것은 서민 생활의 어려움이 해결되지 못하고, 부분적으로는 오히려 더 가중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조사대상 샘플의 변화가 있어서 현실을 더 반영했다고는 하지만 어찌 됐든 소득분배가 개선되지 못하고 악화하고 있는 것은 문재인 정부로서는 대단히 뼈아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