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국 지키기' 나선 文대통령…野 "박근혜 정권과 다를 게 없다"


입력 2018.12.06 00:00 수정 2018.12.06 07:32        조현의 기자

조국 신임 확인에 한국당 "독선적 국정운영"

야3당도 "文대통령 '패거리 정치' 중단해야"

조국 신임 확인에 한국당 "독선적 국정운영"
야3당도 "文대통령 '패거리 정치' 중단해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비위 문제로 책임론이 불거진 조국 민정수석을 재신임하자 야당의 '조국 경질론'은 거세졌다.

특히 문 대통령이 사퇴론이 제기된 조 수석에게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 체계 강화를 지시하면서 야권의 화살은 일제히 문 대통령에 쏠렸다.

문 대통령의 조 수석에 대한 신임 확인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독선적 국정운영'이라고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독단과 전횡이 국민들의 마음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사 검증 부실, 청와대 내부의 비리 등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할 대상이 있는데 대통령이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전임 박근혜 정권과 다른 게 하나도 없다"고 쏘아붙였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조 수석이 기강을 다잡을 수 있겠느냐"며 "문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해임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향해 공개적으로 조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재오 상임고문은 페이스북을 통해 조 수석의 경질은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말하면서 "당신들이 야당이라면 조국 수석을 그냥 두겠는가. 더 이상 억지 쓰지 말라"며 날을 세웠다.

야3당도 가세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조 수석 신임 확인은) 국민에게 '배 째라'고 하는 격"이라며 "문 대통령은 패거리 정치를 멈춰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은 문 대통령을 향해 "권력의 심장부에서 발생한 비위 행위에 대해 남의 집 불구경 하듯 대검 감찰본부 조사결과를 지켜보면 알 수 있다고 발표한 것은 국민의 믿음만 반감시킬 뿐"이라고 경고했다. 민주평화당도 문 대통령을 겨냥해 "청와대의 시각이 안이한 것 같다"며 "국민이 얼마나 납득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조 수석의 사퇴에 대해 여론은 아직 명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와 지난 3~4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005명에게 조사한 결과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조 수석 사퇴에 대한 반대와 찬성 응답은 각각 42.3%, 35.3%다. '잘 모르겠다'는 유보층도 22.4%에 달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