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무성 "박근혜·이명박 불구속재판 결의안 추진은 오보"


입력 2018.12.05 11:06 수정 2018.12.05 12:23        정도원, 조현의 기자

친박계 제안에 '할 수 있다'고 답해…결의안은 '잘못된 보도'

비박 '탄핵 사과' 없다…"탄핵까지 간 건 원인 있었기 때문"

친박계 제안에 '할 수 있다'고 답해…결의안은 '잘못된 보도'
비박 '탄핵 사과' 없다…"탄핵까지 간 건 원인 있었기 때문"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5일 비박계와 친박계가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잘못 알려졌다"고 말했다.

친박계가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촉구를 제안해 김 의원이 이에 응했지만, 결의안 추진까지 논의가 나아가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친박계와의 회동에서) 두 전직 대통령이 고령인 만큼 (불구속 재판) 석방을 요구할 의사가 없느냐'는 제안을 받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내가 앞장서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다만 "(불구속 재판 추진) 결의안을 낸다는 건 잘못된 보도"라고 강조했다.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요구는 아직 합의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불구속 재판 요구에 대한) 문장을 만들고 있는데 한 번 만나서 될 일이 아니다"라며 "(친박과 비박의) 골이 깊기 때문에 계속 만나서 거리를 좁혀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쪽이 공유할 수 있는 문장을 만들고 있다"며 합의문이 완성되면 당 지도부 설득에 나서겠다"고 했다.

비박계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선 사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친박 쪽에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사과하라는 요청도 있었지만 '탄핵은 역사적 사실이기 때문에 사과할 문제가 아니다'고 대화도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탄핵까지 간 것은 그 전에 원인 제공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공방을 벌이는 것은 아무 도움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추진에 대해 거듭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그는 "지금은 시작 단계"라며 "이런 일이 언론에 알려지기 시작되면 일이 깨지기 때문에 보안을 약속하고 시작했는데 누군가가 흘렸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비박계의 부담을 덜기 위한 계산이 아니냐는 일각의 목소리에 대해선 "전혀 원내대표 경선과 결부된 문제가 아니다"라며 "우리 당이 서로 공방을 벌이는 걸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니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 달라"고 했다.

친박계 좌장 격인 서청원 의원이 전날 "후안무치한 일"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선 "공방과 싸움을 벌이기 위해 이같은 노력을 하는 게 아니다"라며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전 당대표인 김 의원은 "제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당대표로서 잘못했기 때문에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했다. 차기 당대표 선거에 출마할 것이냐는 질의에는 "답하지 않겠다"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