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리는 다르다"더니...文대통령도 '순방 징크스'


입력 2018.12.01 03:00 수정 2018.12.01 07:14        이충재 기자

순방기간 중 靑특감반 '부적절 골프'로 전원 교체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경질론까지 거론

순방기간 중 靑특감반 '부적절 골프'로 전원 교체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경질론까지 거론


체코 프라하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각) 프라하 비투스 성당을 둘러보고 있다.ⓒ청와대 체코 프라하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각) 프라하 비투스 성당을 둘러보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G20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순방길에 오른 사이 청와대 참모의 비위 문제가 불거지면서 '순방징크스'가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순방 징크스'는 박근혜정부 시절 대통령이 외국을 방문하는 동안 '대형 악재'가 터져 순방성과가 가려졌던 것을 가리키는 말로, 첫 순방이었던 지난 2013년 5월 방미 때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당시 대통령을 수행하던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이 인턴을 성추행하는 전대미문의 사건으로 한미정상회담의 성과는 묻혀버렸다.

지지율 떨어지는데...'비위사건'에 순방성과 묻힐라

현재 문 대통령도 비슷한 처지다.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이 경찰 수사에 개입한데 이어 추가 비위의혹에 잇따라 제기되면서 파장이 일파만파다.

통상 대통령의 순방 직후엔 국정지지율이 오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엔 청와대발 비위사건에 추가 하락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동안 순방징크스 차단에 단단히 대비했던 청와대였다. 정권 출범 직후인 지난해 6월엔 첫 순방을 앞두고 자칫 흐트러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바로잡기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신교육'을 실시했다.

당시 직무수행은 물론 공직자로서 정신자세, 품행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전임 정부의 '윤창중 사태'가 반면교사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에게 그런 징크스는 없다"며 자신했었다.

이번 사건의 여파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경질론까지 불거졌다.(자료사진)ⓒ데일리안 이번 사건의 여파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경질론까지 불거졌다.(자료사진)ⓒ데일리안

확산되는 불길 '임종석‧조국 책임론'까지 번져

이번 사건의 여파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경질론까지 불거졌다. 문 대통령의 취임부터 줄곧 청와대를 지켜온 핵심 참모다. 이미 야당에선 두 인사에 대한 책임론을 거론하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임 실장의 경우 지난 26일 모든 청와대 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사소한 잘못이 역사의 과오로 남을 수도 있다. 더 엄격한 자세로 일해야 한다"며 '군기잡기'에 나선 직후여서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이번에 특감반 전원 교체를 결정한 것은 임 실장이었다.

조 수석도 마찬가지다. 비위 문제가 발생한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은 조 수석이 총괄하는 민정수석실 산하에 있다.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는 이유로 우회할 수 있는 '인사검증 실패'와는 결이 다르다.

무엇보다 정부부처의 불법을 감시하는 자리에서 비위문제가 발생한 것 자체가 충격적 사안이다. 현재 청와대는 비위내용 등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교체된 특감반원 인원 규모조차 "공개할 수 없다"며 꽁꽁 숨겨두고 있다.

그 사이 특감반원의 비위 의혹이 언론 등을 통해 하나하나 벗겨지면서 '골프', '향응', '접대' 등 여론에 예민한 단어들이 쏟아지고 있다. '순방징크스'를 자초한 청와대가 부채질까지 하는 형국이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