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내년 세계 불확실성 증대…韓 수출기업 리스크 심화"


입력 2018.12.02 11:00 수정 2018.11.30 17:31        조인영 기자

무협 '2019 세계경제전망 세미나' 개최…수출다변화·고부가가치화 시급

무역협회가 3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개최한 '2019 세계경제전망 및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 세미나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이 발표하고 있다.ⓒ무역협회 무역협회가 3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개최한 '2019 세계경제전망 및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 세미나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이 발표하고 있다.ⓒ무역협회

내년 세계 경제가 미·중 통상분쟁을 비롯해 글로벌 통화 긴축, 신흥국 금융불안으로 불확실성이 증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3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2019 세계경제 전망 및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 세미나를 열고 이 같이 전망했다.

먼저 안성배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국제거시금융실장은 “내년에는 미국, 유럽, 일본 뿐만 아니라 중국 등 신흥국까지 올해 보다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미중 무역분쟁 영향 가시화, 주요국 국채금리 오름세, 유가 하락 및 신흥국 금융위기 가능성 등으로 우리 수출기업의 대외 리스크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미중 의존도를 낮추는 대신 시장 다변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제현정 무역협회 통상지원단 차장은 '글로벌 통상환경 전망' 발표에서 “미국의 중국 제재는 중국의 첨단산업 견제의 일환이며 중국도 ‘중국몽(中國夢)’ 실현을 위해 쉽게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우리 기업들은 분쟁 장기화에 대비해 미중 수출 의존도를 낮추고 시장 다변화를 추진하는 한편 사업계획 수립 시 통상이슈를 항상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출 고부가가치화로 불확실성을 돌파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2019년 수출품목 및 시장전망'을 발표한 문병기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올해 우리 수출은 2년 연속 무역 1조 달러 달성, 수출 6000억 달러 최초 돌파, 반도체 수출 1000억 달러 달성 등의 성과를 거뒀다”면서도 “내년에는 자동차, 철강,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의 전망이 어두워 소비재·신산업·부품산업 등을 중심으로 수출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명수 국립블라디보스톡 경제서비스대 교수는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북방시장은 좋은 대안”이라면서 “화장품, 의약품, 보건의료 등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북방시장에 접근하는 한편 서비스산업 진출을 통한 현지화 전략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환율은 하반기 강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창선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내년에는 원화 약세 압력이 우세하나 하반기 이후 강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금리 인상 계획에 따른 환율 변동성 및 신흥국 위기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