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자의 눈] 연동형 비례제는 되면서 '100%연동'은 안된다는 與


입력 2018.11.30 04:00 수정 2018.11.30 06:15        조현의 기자

연동형 비례제는 되지만 100% 연동방식은 안 된다는 與

정작 의원정수 확대 꺼려…선거제 개혁 의지 의심스럽다

연동형 비례제는 되지만 100% 연동방식은 안 된다는 與
정작 의원정수 확대 꺼려…선거제 개혁 의지 의심스럽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에서 돌연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을 때 기자는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불과 두 달 전(10월 1일)만 하더라도 이 대표는 "우리 당은 대통령 4년 연임제가 당론이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때부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당론으로 삼은 것으로 알려진 민주당에서 이 같은 발언이 나오자 정치권에선 '공약 뒤집기'라는 비판이 나왔다. 민주당은 억울하다는 반응이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29일 "이 대표가 연동형에 반대한 것은 아니다"며 "연동형 도입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이 있다고 말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의 해명에도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민주당의 속내는 '수용 불가'로 읽혔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수용할 수 있지만, 연동 비율을 100%로 하는 데는 응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간 정치권에서 논의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득표율과 의석수를 100% 연동하는 방식으로 받아들여졌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필요한 의원정수 확대도 꺼리는 반응이었다. 윤 총장은 "의원 정수가 유지되는 안에서 (선거제) 개혁안이 도출되길 희망한다"면서 "전체 의원 수를 늘리는 문제는 국회 차원에서 논의할 사항"이라고 했다.

"중요한 건 '연동형'이란 단어가 아니라 '비례성 강화'다."

민주당은 자당의 선거제도 개혁의 목표를 이같이 소개했다. 하지만 연동 비율과 의원정수 등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반드시 논의해야 할 세부 사항에 대해선 정개특위에 떠넘긴 채 '100% 연동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외침만으론 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혁 의지는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

선거제도 개혁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민주당의 숙원 사업이다. 당장 손해를 보더라도 기존 당론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관철하는 게 민심을 얻고 '더불어 사는' 국가를 만드는 길이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