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에서 북한까지 南열차 경적 울린다…미리보는 철도조사


입력 2018.11.30 02:00 수정 2018.11.30 06:14        박진여 기자

신의주에서 두만강까지…분단後 동해선 첫조사

제재 면제로 첫 삽…한반도 신경제구상 '첫발'

우여곡절 끝 30일 출발…2600km 대장정 나선다

8시 도라산역 환송행사→9시 북측 판문역 도착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에서 이어진 경의선 철도가 지나는 남방한계선 통문 철길 주변으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에서 이어진 경의선 철도가 지나는 남방한계선 통문 철길 주변으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신의주에서 두만강까지…분단後 동해선 첫조사
제재 면제로 첫 삽…한반도 신경제구상 '첫발'
우여곡절 끝 30일 출발…2600km 대장정 나선다
8시 도라산역 환송행사→9시 북측 판문역 도착


남북이 30일부터 18일 간 신의주에서 두만강까지 북측 전역을 누리며 2600km 대장정에 나선다. 우여곡절 끝에 남북 철도공사가 첫 발을 뗀 가운데, 남북 조사단이 함께 열차를 시범운행하며 철로 상태 등을 조사하게 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남북은 이날부터 철도 공동조사를 통해 북측 구간의 터널과 교량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 열차가 선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북측 철도 시설의 실태를 점검하고, 안전상 문제를 고려해 철로와 교량·터널 등을 중심으로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단은 이날부터 엿새 간 경의선 개성~신의주(400km) 구간을 조사하고, 12월 8일부터 열흘 간 동해선 금강산~두만강(800km) 구간을 조사할 예정이다. 중간 이동시간은 이틀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이 시간까지 모두 고려해 다음 달 17일까지는 조사를 끝낸다는 목표다.

조사에 이용되는 우리 열차는 기관차를 포함해 총 7량으로 발전차, 유조차, 객차, 침대차, 침식차, 유개화차(물차) 등으로 구성됐다. 이 열차는 30일 오전 6시 30분 서울역을 출발해 오전 8시경 남측 도라산역에 도착한다.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에서 이어진 경의선 철도가 지나는 남방한계선 통문 철길 주변으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에서 이어진 경의선 철도가 지나는 남방한계선 통문 철길 주변으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도라산역에서는 간단한 환송행사가 예정됐다. 이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여야 국회의원들이 행사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유관기관에서는 오영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열차는 오전 8시 30분께 도라산역을 출발해 오전 9시께 북측 판문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후 남측 기관차를 분리·귀환하고, 북측 기관차 및 열차를 우리 차량 6량에 연결해 조사를 진행한다.

남북 열차는 먼저 개성에서 신의주까지 잇는 경의선 북측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한다. 조사가 마무리되면 열차는 평양으로 내려와 평라선을 이용해 원산으로 이동한다.

이후 원산에서 안변으로 내려와서 우리측 동해선 조사단을 싣고 두만강까지 조사할 예정이다. 이후 원산으로 내려와서 다시 평라선을 이용해 평양에 도착, 개성에서 우리측 기관차와 연결해 서울역으로 귀환하는 일정이다.

경의선 남북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을 위해 방북한 남측 대표단이 경의선 연결구간 중 북측 구간인 '개성역∼군사분계선(MDL)'에 대한 공동점검을 하고 있다. ⓒ통일부 경의선 남북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을 위해 방북한 남측 대표단이 경의선 연결구간 중 북측 구간인 '개성역∼군사분계선(MDL)'에 대한 공동점검을 하고 있다. ⓒ통일부

조사단은 남측 박상돈 통일부 과장과 임종일 국토부 과장이 공동단장을 맡고 기관사 2명 등 총 28명이 참여한다. 북측은 철도성 관계자 등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남북은 지난 2007년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에 대해 7일 간 현지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후 11년 만의 공동 현지조사로, 우리 열차가 동해선 구간을 운행하는 것은 분단 이후 처음이다.

공동조사가 순조롭게 마무리된다면 연내 착공식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공동조사를 진행해 나가면서 남북 간 착공식 문제도 어떻게 해나갈지 조율이 될 것이라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

착공식 개최와 관련해서는 별도의 제재 면제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한미 워킹그룹이 가동됐기 때문에 (착공식 관련) 면제를 받을지에 대해서도 협의해야 한다"며 "착공식을 어디서 할지, 관련 물품이 제재에 저촉되는 게 있을지, 참여 인원 중 제재 대상이 있는지 등을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 철도연결 사업에) 비판적인 시각도 있지만, 단순히 철도를 연결하고 현대화하는 것을 넘어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신경제구상,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혜를 발휘해 합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