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북 철도조사 터널·교량 중점 점검…"연내 착공식 가능"


입력 2018.11.29 14:42 수정 2018.11.29 14:43        박진여 기자

통일부 "총 이동구간 2600km…터널·교량 안정성 조사"

착공식 '면제' 협의해야…"제재 저촉되지 않도록 노력"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으로 이어진 경의선 철도 주변으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으로 이어진 경의선 철도 주변으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통일부 "총 이동구간 2600km…터널·교량 안정성 조사"
착공식 '면제' 협의해야…"제재 저촉되지 않도록 노력"


남북이 내일부터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의 공동조사를 진행한다. 남북 조사단은 열차를 시범운행하며 철로 상태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30일부터 시작되는 남북 철도 공동조사에서 북측 구간의 터널과 교량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안전상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잘 봐야 한다"고 말했다.

철도 협력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 수준으로 협력하고, 조사 기간은 어떻게 할지 북측과 계속 조율해 나간다는 설명이다.

이 당국자는 "조사가 끝나면 추가조사가 필요한지 봐야하고, 이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설계도 기본설계를 해야한다"며 "시간이 촉박해 필요하면 추가조사가 실현될 수 있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 철도연결 사업에) 비판적인 시각도 있지만, 단순히 철도를 연결하고 현대화하는 것을 넘어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신경제구상,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혜를 발휘해 합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공동조사가 순조롭게 마무리된다면 연내 착공식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정이 넉넉하지는 않지만 연내 착공식을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착공식 개최와 관련해서는 별도의 제재 면제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한미 워킹그룹이 가동됐기 때문에 (착공식 관련) 면제를 받을지에 대해서도 협의해야 한다"며 "착공식을 어디서 할지, 관련 물품이 제재에 저촉되는 게 있을지, 참여 인원 중 제재 대상이 있는지 등을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