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북 철도공동조사 이번주 가능할까…北 여전히 '침묵'


입력 2018.11.27 15:22 수정 2018.11.27 15:41        박진여 기자

통일부 "北 입장 아직 못받아"…유엔사와 실무협의

정부가 북측에 남북철도 공동조사 일정을 제안했지만, 북측이 아직까지 별다른 답을 하지 않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부가 북측에 남북철도 공동조사 일정을 제안했지만, 북측이 아직까지 별다른 답을 하지 않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통일부 "北 입장 아직 못받아"…유엔사와 실무협의

정부가 북측에 남북철도 공동조사 일정을 제안했지만, 북측이 아직까지 별다른 답을 하지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아직 북측의 입장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통일부는 전날 북측에 공동조사 날짜를 제안했으며, 이르면 이번 주 실무 작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는 이번 주 공동조사를 목표로 유엔군사령부와 실무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 열차가 군사분계선(MDL)을 통행하려면 유엔사의 승인이 필요하다.

이에 북측이 조만간 답이 올 것으로 보고, 유엔사 측과 협의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남북은 평양공동선언 이후 고위급회담을 통해 철도 연결 등 협력사업을 진행해 나가기로 했지만, 북측과 협의 지연, 미국과 추가 협의 등으로 계획한 일정이 대체로 미뤄졌다.

정부는 이번 일정이 가급적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진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연내 착공식 여부에 대해서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공동조사를 해나가면서 남북이 착공식 문제도 어떻게 해나갈지 조율이 될 것"이라는 게 통일부 입장이다.

남북 철도 공동조사에 대한 미국의 지지로 철도 연결 사업이 가시화 되는 가운데, 북미 대화의 진전이 있지 않는 한 착공식은 상징적인 행사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이어지는 북미협상 결과를 토대로 남북관계에 가속도가 붙거나 돌발 변수로 뜻밖의 제동이 걸릴 수 있어 주목된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