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노총 21일 총파업…현대차·현대중 노조 동참


입력 2018.11.20 09:50 수정 2018.11.20 10:31        박영국 기자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반대" 현대중 노조 "구조조정 중단"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반대" 현대중 노조 "구조조정 중단"

민주노총이 탄력근로제 확대 철회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 협약 비준을 요구하며 오는 21일 총파업에 돌입하는 가운데 자동차와 조선업계 최대 사업장인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 노조)와 현대중공업지부(현대중공업 노조)가 각각 ‘광주형 일자리 반대’와 ‘구조조정 중단’ 등 자체 현안을 앞세워 파업에 동참한다.

20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이 총파업 의제로 전면에 내세운 것은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다. 탄력근로제가 확대되면 주 52시간제 근무가 사실상 무력화되며 임금 손실도 7%에 달할 것이라는 게 민노총의 주장이다.

ILO 핵심 협약 비준도 총파업을 통해 민노총이 내세우는 요구사항이다. ILO가 제시하는 8개 핵심 협약 중 한국은 4개만 받아들이고 있는데 나머지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한국이 현재 비준하지 않은 ILO 핵심 협약은 ▲강제노동에 관한 협약 ▲결사의 자유 및 단결권 보호에 관한 협약 ▲단결권 및 단체교섭에 대한 원칙 적용에 대한 협약 ▲강제노동의 폐지에 관한 협약 등이다. 해당 내용을 받아들이면 실업자도 노조에 가입할 권리가 생기고, 공무원·교사 등에도 파업할 권리가 생긴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에 소속된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노조도 각각 21일을 전후해 파업 방침을 밝혔다. 명목상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하는 모양새지만 민주노총 공통 의제보다는 자체 현안을 요구사항으로 내세우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20일 자체 소식지를 통해 오는 21일 ‘광주형 일자리 저지를 위한 울산총파업대회 및 민주노총 총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근무조(1직)는 오후 1시30분부터, 오후 근무조(2직)는 오후 10시30분부터 각각 2시간 파업한다. 울산공장은 물론 아산공장과 전주공장도 포함된다.

21일 오후 2시에는 울산 태화강 역에서 광주형 일자리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자동차 산업의 공급과잉을 야기해 산업 전반을 위기로 모는 정책”이라고 주장하며 현대차와 정부, 지자체에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가 현대차와 합작해 광주에 연간 10만대 규모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공장을 짓고 기존 자동차 업계 평균 임금 절반 수준을 노동자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정부와 여당이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8시간 파업을 진행하며 오후 2시에 울산조선소 노조 사무실 앞 민주광장에 집결해 집회를 진행한다.

이어 21일 민주노총 파업에도 동참할 예정이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4시간 부분파업을 진행하고 이날 오후 2시 울산 태화강 역에서 진행하는 집회에도 참여한다.

파업 명분은 ‘사측의 노조선거 개입 규탄’이다. 또한 현재 교착 상태인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에서 회사가 전향적인 안을 제시할 것과 구조조정을 중단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다만 현대중공업 노조는 전통적으로 파업 참여율이 높지 않았던 만큼 회사 조업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측은 파업이 시작된 20일 현재 “모든 조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