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미공조 재확인…남북·북미관계 '선순환 공감대' 이어질까


입력 2018.11.19 15:03 수정 2018.11.19 16:04        박진여 기자

조명균 방미 마치고 귀국…비핵화·남북관계 협력

北 완전한 비핵화 목표…한미 '긴밀 공조' 재확인

비핵화 협상과 남북관계 개선의 속도를 놓고 한미 간 엇박자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한미 대북정책 책임자가 직접 만나 양국 간 공조를 재확인했다. ⓒ통일부 비핵화 협상과 남북관계 개선의 속도를 놓고 한미 간 엇박자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한미 대북정책 책임자가 직접 만나 양국 간 공조를 재확인했다. ⓒ통일부

조명균 방미 마치고 귀국…비핵화·남북관계 협력
北 완전한 비핵화 목표…한미 '긴밀 공조' 재확인


비핵화 협상과 남북관계 개선의 속도를 놓고 한미 간 엇박자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한미 대북정책 책임자가 직접 만나 양국 간 공조를 재확인했다. 비핵화와 대북제재, 남북협력 문제를 두고 한미 간 의견조율이 어느 수준에서 이뤄졌을지 주목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번 미국 방문 기간 동안 미 정부 및 의회 인사, 한반도 문제 전문가 등과 만나 비핵화와 남북관계 진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조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한미 공조와 남북관계 발전을 통한 북한 비핵화 견인 방안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로서는 북미 관계 악화로 덩달아 제동이 걸린 남북관계 개선 과제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한미 당국은 남북관계와 비핵화, 북미대화가 선순환하며 진전되게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해 긴밀한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협력했다.

조 장관은 귀국 후 기자들과 만나 폼페이오 장관과 면담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고 평가했다. 조 장관은 "북한 비핵화 문제, 남북관계, 한반도 평화정착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비핵화·평화정착을 잘 추진해나가자는 데 서로 공감을 이뤘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남북관계 진전이 북한의 비핵화와 북미 협상을 견인하는 지렛대라고 강조하면서도 북핵 문제 해결 없이는 남북 경제협력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북미 간 대화를 촉진하는 남북 간 협력에 대해 공감대를 확인하고, 북한에 경제적 지원이 들어가는 사업에 대해서는 대북공조 기조를 유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조 장관은 지난 13일 출국해 뉴욕, 워싱턴 D.C. 등에서 미 정부 및 의회 관계자들과 한반도 현안을 논의했으며, 16일(현지시각) 미 국무부 청사에서 폼페이오 장관을 만나 남북관계·한반도 평화 정착 방안을 논의했다.

미 정부는 이번 조 장관의 방북으로 한미 공조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두 장관이 김정은 위원장이 합의한대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 중인 노력에 긴밀히 협력할 것을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두 장관은 또한 남북협력과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전이 나란히 유지되도록 조율을 심화하는 방안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양국은 비핵화와 남북관계를 진전시켜 나가기 위한 공감대를 확인하고,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북미 협상을 원활하게 이끌기 위한 공조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