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5박6일 '비핵화 외교'…미·중·러 '표정확인'


입력 2018.11.19 03:00 수정 2018.11.19 05:59        이충재 기자

'대북제재 완화' 운 띄우자...중러 '화답' 미국은 '이견'

"내년 한국 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초청 검토"

'대북제재 완화' 운 띄우자...중러 '화답' 미국은 '이견'
"내년 한국 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초청 검토"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5박6일간의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5박6일간의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5박6일간의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동안 미·중·러 정상과 만나 한반도 정세와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시진핑 방북' 한반도 정세 분수령…김정은 아세안 초청도

우선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호흡'을 맞췄다. 문 대통령이 공을 들이고 있는 대북제재 완화에 적극적인 입장인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진전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처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에선 한반도 문제 해결의 시점이 무르익어가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시 주석은 내년에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이 이뤄지는 데는 ‘천시·지리·인화(天時地利人和)’가 필요한데 그 조건들이 맞아떨어져가고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방북이 이뤄지면 북미 협상에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대신 회의에 참석한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회담에선 접점을 찾지 못했다. 펜스 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궁극적으로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대북제재 완화에 방점을 둔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박으로 해석됐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14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내년 말 한국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하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제안에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