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호텔스닷컴 "한국 소비자 위한 모바일 서비스 집중 개선"


입력 2018.11.16 15:27 수정 2018.11.16 15:29        김유연 기자

한국 1000명 대상으로 진행한 여행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 발표

모바일 익숙한 한국인 위해 서비스 개선…고객중심 '방점'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 시장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모바일에 익숙한 한국인을 위한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으며 고객 중심과 지역의 특성을 파악해 한국시장에 적용하겠다."

넬슨 앨런 호텔스닷컴 아시아 태평양 총괄은 16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 동대문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한국 진출 10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브랜드 역사 및 향후 성장 방향성을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수많은 글로벌 OTA들이 한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며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고객중심으로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다.

한국에서 여행·예약 서비스의 온라인 거래액이 12조 원에 달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호텔스닷컴도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나 10년을 되돌아보고 향후 10년에 대한 전략을 세웠다고 밝혔다.

최근 10년 vs 향후 10년 방문 의향 여행 지역 그래프. ⓒ호텔스닷컴 최근 10년 vs 향후 10년 방문 의향 여행 지역 그래프. ⓒ호텔스닷컴

이날 호텔스닷컴이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는 이 사실들을 방증했다.

18∼35세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8%는 1년에 1회 이상 해외여행을 떠난다고 응답했다. 여행 일시의 경우에도 성수기나 휴일, 방학 대신 비수기/평일을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33%로 나타났다.

여행을 떠나는 이유로는 ▲’여행을 좋아하기 때문에’(53%)가 압도적 1순위로 꼽혔다. ▲’일이나 학업으로부터 쉬기 위해’(21%), ▲’휴가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저렴한 항공권/숙박료를 발견해서 여행을 떠나는 경우는 4%에 그쳤다.

여행 지역에 대한 설문 결과도 눈 여겨 볼만 하다. 향후 10년간 방문 혹은 재방문해보고 싶은 희망 여행지를 물었을 때 ▲동유럽(52%)과 ▲서유럽(51%), ▲호주/뉴질랜드(37%), ▲북미(36%) 등과 같은 장거리 여행지 대한 관심이 과거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 밀레니얼 세대가 10년 간 가장 많이 묵고(45%), 현재도 선호(68%)하는 숙박 유형은 3∼4성급 호텔·비즈니스 호텔·부티크 호텔이었다.

한국 밀레니얼 세대는 여행을 계획할 때 숙박/항공 예약 앱이나 지도 앱 다음으로 ▲인스타그램(43%)과 ▲페이스북(30%)을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여행지에 도착해서 주로 사용하는 앱으로는 ▲인스타그램(47%)이 ▲지도 앱(82%) 다음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인스타그램 업로드 목적의 ‘인생샷’을 위한 ▲사진 편집 앱도 25% 가량 비중을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스마트폰 발전으로 인한 여행 인식 변화 표.ⓒ 스마트폰 발전으로 인한 여행 인식 변화 표.ⓒ

특히 스마트폰 중심으로 여행 계획을 세우고, 여행 도중에도 자신의 경험과 일정을 공유하며 현지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현지 교통편이나 입장권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90%의 응답자가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여행하면 더 안전하다고 느낀다'는데 동의했으며, 85%는 '모바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여행이 더 안전해 졌다고 느낀다'는데 동의했다.

김상범 호텔스닷컴 코리아 대표이사는 "한국 밀레니얼 세대에게 여행은 그 자체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어가고 있는데, 이는 여행 경험의 공유가 여행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치로 자리잡아 가고있기 때문"이라며 "경험 공유의 관점에서 모바일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검색, 예약 등 여행 프로세스의 패러다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호텔스닷컴 역시 이러한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기술 향상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연 기자 (yy908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유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