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남일꾼' 리종혁 등 北 대표단, 판교 밸리 방문…경협 논의할까


입력 2018.11.15 10:21 수정 2018.11.15 10:22        박진여 기자

금강산 관광·개성공단 사업 관여한 리종혁, 경협 행보 주목

'김정은 서울 답방 가능성'에 "우리가 왈가왈부할 게 아니다"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14일 오후 방남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의 리종혁 부위원장 등 북한 대표단이 숙소인 고양 엠블호텔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14일 오후 방남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의 리종혁 부위원장 등 북한 대표단이 숙소인 고양 엠블호텔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금강산 관광·개성공단 사업 관여한 리종혁, 경협 행보 주목
'김정은 서울 답방 가능성'에 "우리가 왈가왈부할 게 아니다"


방남 중인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 등 북한 고위급 인사단이 15일 경기도 일대 경제시찰 일정을 이어간다.

리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 5명은 전날 오후 7시 40분께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당초 참가하기로 했던 김성혜 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은 개인 사정을 이유로 방남하지 않았다.

남북 사업에 깊이 관여해온 리 부위원장이 입국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 남북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점쳐진 가운데, 리 부위원장은 "두 수뇌분이 결정할 문제로 저희가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다"면서 말을 아꼈다.

리 부위원장 일행은 오늘 오전 성남 판교테크노밸리와 오후 화성 경기도농업기술원 등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일정은 북측 요구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되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화영 평화부지사도 동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판교테크노밸리의 스타트업 캠퍼스를 방문하고, 모터쇼에 참관해 자율주행차 시승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모터쇼 참관 후에는 화성시 소재 농업기술원에 방문해 '스마트 팜' 등 작물 육종·재배기술을 견학할 전망이다.

북한은 IT 등 과학기술과 농업 분야에서 경제협력 추진을 희망해왔다. 이번 방문을 바탕으로 북한의 농업생산기반과 IT 분야 등 첨단기술의 발전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제139차 국제의회연맹(IPU) 총회에 참석한 남북 국회 대표단이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의 캄펜스키 호텔에서 비공식 면담을 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왼쪽 첫번째)이 리종혁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겸 조국통일연구원장(오른쪽 두번째)에게 남북국회회담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139차 국제의회연맹(IPU) 총회에 참석한 남북 국회 대표단이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의 캄펜스키 호텔에서 비공식 면담을 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왼쪽 첫번째)이 리종혁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겸 조국통일연구원장(오른쪽 두번째)에게 남북국회회담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관계자도 리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의 방남을 두고 "정부의 5·24 조치 이후 중단됐던 남북 교류협력사업이 더 활기를 띠게 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리 부위원장 일행은 내일 16일 오전 파주시 평화누리 임진각 망배단을 거쳐 오후 메인 이벤트인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가 추진한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한다. 여기서는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의 강제동원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아태지역 평화교류 방안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방남단이 북측 고위급 인사로 구성된 만큼 방남 기간 청와대나 정부 고위 당국자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정부는 북측 방남단이 현재로서는 정부 측과 만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현재로서는' 이라는 단서가 달리면서 리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과 정부 인사가 만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 가운데 실무 차원의 비공개 만남이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며 관심이 더 주목된다. 정부는 이번 행사의 지원 역할에 집중한다는 입장이지만, 어떤 계기로든 실무급 만남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겨뒀다.

리 부위원장 일행은 오는 17일 3박 4일 간의 방남 일정을 마치고 항공편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번 북측 인원의 방남이 지자체 및 민간단체 차원의 행사라고 강조하며,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정부가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