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투자증권, 3분기 당기순익 4109억원…전부문서 고른 성과


입력 2018.11.13 17:18 수정 2018.11.13 17:18        이미경 기자

ROE 12.3% 기록…자기자본 4조 이상 초대형 IB중 1위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3분기 실적 공시에서 당기순이익 4109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3분기 연결 순이익과 자기자본을 연환산해 산출한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2.3%로 국내 자기자본 4조이상 초대형 IB중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위탁매매(BK) 부문, 자산관리(AM) 부문, 투자은행 부문(IB), 자산운용(Trading) 부문 등 전 부문에서 고른 성과를 거뒀다. 순영업수익 내 부문별 수익원 비중을 살펴보면 위탁매매 22.4%, 자산관리 13.7%, 투자은행 22.4%, 자산운용 21.6%로 균형 잡힌 수익 비중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3분기들어 국내 증시 환경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주식 거래대금이 감소했지만 한국투자증권은 위탁매매 수수료 수익에 편중되지 않고 사업부문간 시너지 창출을 통해 안정적이고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해 11월 '초대형 투자은행(IB)' 증권사 중 처음으로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고 성공적으로 발행어음을 출시했다. 고객에게는 매력적인 금리의 신규 자산증식 수단을 제공하고, 혁신기업과 중견기업에게는 적극적인 모험자금을 공급하며 발행어음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9월말 기준 한국투자증권 발행어음 판매액은 3조4500억원이다. 달러 보유가 늘어난 수출입 기업과 개인 투자자를 위한 외화표시 발행어음도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투자증권은 글로벌IB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시장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아시아 금융시장 거점 육성의 일환으로 홍콩 현지법인의 4억 달러(US달러, 한화 약 4500억)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자기자본 규모가 크게 증가한 홍콩현지법인은 회사 고유 계정으로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는 프롭 트레이딩 (proprietary trading)을 시작하고 이후 단계적으로 해외 대체투자 상품 및 IB 딜 소싱 등으로 업무 영역을 확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앞서 올해 2월 380억원 대규모 유상증자를 단행한 한국투자증권 베트남법인 (KISV)은 현지진출 외국계 증권사 최초로 파생상품(선물) 라이선스를 획득하는 등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5년의 준비 끝에 지난 7월 출범한 인도네시아법인(KISI)은 한국형 선진 주식매매 온라인시스템 (HTS/MTS)도입과 채권 및 주식중개 인프라 확장 등을 통해 5년내 현지 톱(TOP)5 증권사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아시아 최고의 투자은행을 목표로 이에 걸 맞는 전문 성과 네트워크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진정한 'New Money' 창출 글로벌 금융투자회사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