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민·관 합동 해양사고방지 세미나 개최


입력 2018.11.13 11:00 수정 2018.11.13 10:23        이소희 기자

해심원, 18개 해양수산 단체와 해양사고예방 관련 주제 토론

해심원, 18개 해양수산 단체와 해양사고예방 관련 주제 토론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이 14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국해기사협회 등 18개 해양수산 단체와 함께 ‘해양사고방지 세미나’를 개최한다.

해양사고방지 세미나는 1986년부터 정부와 민간이 합동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33번째를 맞는다. 올해는 해양사고 예방 관련 3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채종주 교수가 ‘해양사고 시 선장의 비상대응능력 역량’을 주제로 발표한다. 대형사고 때 선장의 의사결정 사례, 대응 매뉴얼 및 국제 협약 등을 분석해 선장의 비상대응역량 강화에 필요한 지침을 제안할 예정이다.

한국해양대학교 김장길 교수는 ‘해양사고 예방·재발방지를 위한 맞춤형 교육체계’를 주제로 현재의 선원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실효성 검토를 통해 선원에게 적합한 맞춤형 교육제도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해수부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팀 김성재 사무관이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구축 및 추진전략’을 발표한다.

e-Navigation은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로, 연안 100km 해상까지 도달하는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시스템 구축현황, 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선박위치 확인 및 충돌경보 장치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 후에는 참석자들과의 종합토론 시간도 마련돼 있다.

김병곤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조사관은 “해양사고방지 세미나는 30여년 동안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개선과 해양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해 왔다”라며 “이번 세미나에서 제시된 여러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등 해양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