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속타는 '광주형 일자리', 15일 데드라인…노조만 '반대'


입력 2018.11.14 06:00 수정 2018.11.14 06:04        조인영 기자

현대차-광주시 12일 회동서 조율 불발

노조, 13일 현대차에 면담 요구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13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사옥 앞에서 정진행 현대차 사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13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사옥 앞에서 정진행 현대차 사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현대차-광주시 12일 회동서 조율 불발
노조, 13일 현대차에 면담 요구


임금을 반으로 줄이는 대신 완성차 공장을 유치해 일자리를 확보하는 '광주형 일자리' 정책이 암초에 부딪쳐 좌초될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3500만원의 임금 수준과 최소 물량 보전을 두고 현대차와 노동계가 이견을 보이면서 자칫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런 와중에 현대차 노조는 '총파업' 카드로 사업 추진에 전면 제동을 걸고 나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12일 서울 현대차 본사에서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협상안을 두고 시와 현대차 측이 여러 차례 합의를 시도했지만 번번이 무산되면서 협상 주체들이 직접 나선 것이다.

이날 이 시장과 정 사장은 광주 노동계와 마련한 투자협약서와 관련해 장시간 논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1~2가지 쟁점에서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굵직한 쟁점은 근로자 임금 수준, 물량 보장, 노조의 경영 참여 등이다. 평균 초임 3500만원과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5년간 유예(5년간 임금 동결)한다는 당초 제안에 노동계가 반대하고 있다. 대신 경영 안정을 위해 최소 물량을 보전하고 노조가 경영에 참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처음 취지와 달리 사업 조건들이 바뀌면서 현대차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광주시는 애초에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약속하며 현대차가 제시한 '5년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유예'조건을 수용했다가, 지역 노동계를 설득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바꿨다. 현대차로서는 이번에 합의가 성사돼 공장이 가동되더라도 안정된 노사관계를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실제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12일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면서도 성사 가능성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정 사장은 "일자리는 필요하다"면서도 적정 임금 여부에 대해선 "경리 측에서 결정할 일"이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민주노총과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에 투자하면 총파업을 하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포퓰리즘 정치이자 경제파탄에 이르게 하는 정책이라며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 호남 지역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벌이는 전형적인 포퓰리즘 정치 공작이자 현대차의 아킬레스건인 '정의선 3세 경영세습 지배구조 개편' 재추진 등 전형적인 정경유착의 표본"이라고 주장했다.

현대차 노조는 13일 양재 현대차 사옥을 방문해 정진행 사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사측은 면담을 거부하고 항의서한만 전달 받았다. 노조는 협약이 체결되면 즉각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여당 등 정치권까지 광주시와 지역 노동계의 안을 받으라고 압박하고 나서면서 현대차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현대차 실무진과 광주시는 14일 다시 협상을 시작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국회 예산 심의 일정을 감안해 15일을 데드라인으로 보고 있다. 국회는 15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를 열 예정이어서, 그 전까지 시와 현대차, 노동계가 합의를 이뤄야만 예산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광주시 역시 완성차 공장 설립사업을 위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예산 590억원을 배정한 상태여서, 노동계와 현대차를 설득해 최종 협상안을 도출해야 하는 부담감을 안고 있다.

상황이 다급해지면서 정부와 정치권은 현대차 노조의 대승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나섰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며 "작금의 심각한 고용 위축과 자동차산업 부진, 그리고 형편이 더 어려운 노동자들을 고려해 현대자동차 근로자들께서 대승적으로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협상만 타결되면 민주당과 중앙정부는 광주형 일자리에 필요한 공공주택, 생활편의시설 등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적극적인 노사 협력을 주문했다.

한편 광주 완성차공장은 광주 빛그린 국가산업단지에 설립되며 가동은 오는 2021~2022년부터다. 총 투자규모는 7000억원으로 현대차가 약 19%를 투자한다. 생산차량은 경형 SUV다. 협약 성사 시 광주시는 직접고용 1000명, 간접고용 1만5000여 명의 일자리를 확보할 전망이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