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동영 취임 100일…공허한 '성과' 쌓여가는 '과제'


입력 2018.11.12 17:06 수정 2018.11.12 17:22        이동우 기자

초선 의원 일부 당활동 중지…당내 원심력 커져

정 대표, 선거제도 개편 출구전략 삼아 당력집중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인근 한 식당에서 오찬기자간담회를 가졌다.ⓒ데일리안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인근 한 식당에서 오찬기자간담회를 가졌다.ⓒ데일리안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2일 당대표 취임 100일을 맞은 가운데 '성과'보다 당내 풀어야 할 '과제'가 쌓여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 대표 취임 후 정치적 결을 달리하는 일부 초선 의원들의 탈당 가능성이 여전히 거론되고 있고, 전당대회 당시 불거진 당원명부 유출 의혹, 낮은 정당지지율 등이 당내 원심력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 대표 취임 이후 김경진 의원은 실질적인 정당 활동을 중지한 상태다. 그는 호남 지역 주요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광주 시당위원장직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표가 노동자 중심 정당을 표방하면서 좌클릭 행보를 강화한 것이 당내 일부 의원들의 불만이 높아진 계기가 됐다.

무소속 이용호, 손금주 의원 등 입당 가능성도 초반 거론됐지만, 사실상 불발된 상태다. 정체된 한 자릿수 정당 지지율인 평화당 명함으로는 총선에서 승리가 힘들다는 것이 정치권의 판단이다.

여기에 이용주 의원의 최근 음주적발로 국민들의 분노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정 대표의 '묵묵부답'도 여론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반면 정 대표는 당내 산적한 문제를 외부에서 해결 방안을 찾는 모습이다. 그는 이날 취임 100일기념 오찬 기자감담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없이 예산통과 협조는 없을 것"이라며 올 연말까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중심의 개혁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투표수 만큼 의석수를 확보할 수 있는 제도로 거대양당보다 소수 정당에 유리한 선거제도다. 정 대표가 연말까지 선거제도를 개편하면 평화당의 몸집이 커지고 지지율 및 당내 문제 해결의 원동력을 만들 수 있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그는 연말까지 선거제도 개혁이 불가할 경우 향후 계획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도 "플랜B는 없다 선거제도 개혁이 99%다"며 연신 선거제도 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정 대표는 12월 2일 0시를 기해서 예산안 자동상정에 대해 "민주당의 130표만 갖고는 통과가 안 된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과 연대할 생각"이라며 선거 제도개선에 배수의 진을 펼 것을 시사했다.

한편 정 대표는 그동안 성과에 대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 논의 주도 ▲현장정치를 통한 대국민 소통 강화 ▲평양 방북 등 한반도 평화 제도화 노력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비판 및 대안 제시 ▲새만금 국제공항 정부 예산 반영 등 호남에서 대안정당으로의 존재감 확보 등을 꼽았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