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북, 오늘 DMZ 시범철수 GP 내 병력·화기 모두 철수


입력 2018.11.10 15:06 수정 2018.11.10 17:57        스팟뉴스팀

군 당국 "남북 11개씩 GP 병력 및 화기 철수 작업 10일 중 완료"

2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 GP 고가초소에서 내려다본 비무장지대(DMZ) 전경.(자료화면) ⓒ사진공동취재단 2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 GP 고가초소에서 내려다본 비무장지대(DMZ) 전경.(자료화면) ⓒ사진공동취재단

남과 북이 10일 비무장지대 DMZ에 있는 GP, 감시초소 가운데 시범 철수 대상인 GP에서 병력과 화기 철수를 완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의 한 당국자는 "시범 철수키로 한 남북 11개씩의 GP에 대한 병력과 화기 철수 작업이 오늘 중으로 완료될 것"이라며 "북한 측에서도 시범철수 GP의 병력과 화기를 빼는 작업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시범 철수 대상 GP는 남과 북 각각 11개씩 총 22개다. 남과 북은 시범철수 GP를 폭파 방식으로 파괴하기로 했지만, 안전과 환경 문제를 고려해 폭파 방식이 아닌 굴착기를 이용해 시설물을 철거하고 있다.

한편군 당국은 이달 말까지 시설물 파괴가 끝나면 남북이 이를 상호 검증한다는 계획으로, 철수 대상 11개 중 각각 1개씩은 평화적 활용을 위해 보존하는 방안을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