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H, 신규택지 성남금토·대구연호에 설계공모 도입


입력 2018.11.08 10:56 수정 2018.11.08 11:04        원나래 기자

창의적인 아이디어 활용한 3차원 설계…단지계획 패러다임 전환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신규택지로 조성되는 성남금토와 대구연호지구에 설계공모를 도입한다고 8일 밝혔다.

설계공모방식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역 특성에 맞는 단지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다.

지금까지 설계공모는 교량·하천 등 도시계획시설 일부에 제한적으로 도입됐다. 단지 조성단계 전반에 걸쳐 설계공모 적용은 이번이 처음이다. 실제 LH는 사업초기단계부터 모든 건축물 입체적계획을 포함해 공간을 구상하도록 제시했다. 도로 등 도시기반시설도 3차원설계로 제안하도록 했다.

평가는 사업수행능력(20점)과 작품평가(80점)로 구분된다. 당선자는 해당지구 설계권을 갖는다. 접수는 다음달 19일까지다. 추후 심사를 거쳐 당선작을 선정한다.

설계공모 시범사업은 성남금토와 대구연호 등 2개 사업지구에 도입되며, 향후 보완사항 등을 검토해 신규 용역발주 대상지구로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임춘 LH 공공택지사업처장은 “단지부문 설계공모방식 도입으로 획일적인 단지계획이 아닌 지구별로 특화된 도시공간이 조성되면 시민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며 “뿐만 아니라 민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계의 단지계획기법 및 단지설계기술의 수준이 높아지는 등 많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