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문] 남북보건의료분과회담 공동보도문


입력 2018.11.07 17:32 수정 2018.11.07 17:56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7일 오전 북측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 남북 보건의료협력 분과회의에서 남북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동철 보건성 부국장, 박철진 조평통 참사,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 통일부 김병대 인도협력국장, 보건복지부 권준욱 건강정책국장. ⓒ연합뉴스 7일 오전 북측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 남북 보건의료협력 분과회의에서 남북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동철 보건성 부국장, 박철진 조평통 참사,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 통일부 김병대 인도협력국장, 보건복지부 권준욱 건강정책국장. ⓒ연합뉴스

남북이 7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보건의료 분과회담을 열고 전염병과 의료 협력을 위한 공동 대응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남북은 먼저 전염병 유입과 확산 방지를 위해 정보 교환과 대응체계 구축 문제를 협의하고, 올해 전염병 정보교환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또 결핵과 말라리아 등 전염병 진단과 예방치료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남북은 앞으로 포괄적이고 중장기적인 방역 및 보건의료협력 사업을 다양한 방법으로 협의 추진하며,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정례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남북보건의료분과회담 공동보도문 전문

남과 북은 역사적인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 합의에 따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보건의료 분과회담을 진행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남과 북은 전염병 유입과 확산 방지를 위해 쌍방 사이의 정보 교환과 대응체계 구축문제들을 협의하고 기술협력 등 필요한 대책들을 세워 나가기로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올해 안에 전염병 정보교환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결핵과 말라리아를 비롯한 전염병들의 진단과 예방치료를 위해 서로 협력하며 이를 위해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교환 등을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3. 남과 북은 앞으로 포괄적이며 중장기적인 방역 및 보건의료협력 사업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협의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4. 남과 북은 전염병 공동대응 및 보건의료협력사업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한 문제들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하여 정례적으로 협의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2018년 11월 7일

개 성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