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방 분양 잘 돼도 '불안'…청약 성공? 계약까지 '지옥‘


입력 2018.11.08 06:00 수정 2018.11.08 06:17        권이상 기자

하반기 지방 분양 물량 2만2000여가구에 불과, 상반기보다 3만여 가구 적어

초기 분양률은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 지방 수요 활성화 대책 절실

지방 분양을 계획했던 건설사들이 극도로 몸을 사리는 모습이다. 한 지방 아파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지방 분양을 계획했던 건설사들이 극도로 몸을 사리는 모습이다. 한 지방 아파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건설사들의 지방 분양 기피현상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하반기 분양물량이 올초 계획보다 급격히 줄었는데도, 지방 미분양 아파트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지방에서 청약이 잘 된 곳이라도 최근 계약률이 하락하고 있어 건설사들은 분양일정 끝까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건설사들의 지방분양 기피현상은 유명 브랜드를 갖춘 대형사들도 마찬가지다. 일부 대형사들은 올 하반기 계획했던 분양을 대부분 내년으로 미루기까지 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서울·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은 밤 잠을 설치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지방 공급이 충분해 집값이 안정화되고 있다고 분석하지만, 실상 지방 주택 수요가 제한적이어서 활성화되지 않은 것이라며 수요활성화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한다.

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지방 분양을 계획했던 건설사들이 극도로 몸을 사리는 모습이다. 이 때문에 올 하반기 분양물량은 10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실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 9월말 기준 HUG의 지방 분양보증 주택은 7만656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0년 4만695건을 기록한 이후 최저치다.

분양보증은 주택 계약자 보호를 위한 일종의 보험으로, 건설사가 20가구 이상을 동시에 분양하려면 의무 가입해야 한다. HUG가 규정하는 분양보증 대상은 일반 아파트를 비롯해 주상복합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사실상 모든 주거시설이다.

즉 9개월 동안 지방에서 일반 아파트를 포하해 주상복합 아파트, 오피스텔 등이 총 7만6565가구 분양 됐다는 뜻이다.

특히 지방 분양보증 주택수는 상반기 5만4401가구에서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2만2000가구 증가하는데 그쳤다. 올해 남은 2개월간 한 달에 1만가구씩 늘어난다 해도 10만가구를 넘기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방 내 주택분양사업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고, 실제 시장 분위기를 주도하는 대형건설사 가운데 GS건설과 대우건설 등은 4분기 지방 분양일정을 대부분 조정한 상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서울·수도권 보다 지방 주택시장 주로 공략하는 중견·중소 건설사들도 대부분 일정을 연기했다. 대한주택건설협회 집계에 따르면 9월 한달간 회원사들의 지방 분양실행률은 50.4%(4362가구 계획 중 2200가구 분양)에 불과하다.

건설사들을 한숨쉬게 하는 것은 또 있다. 바로 계약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HUG에 따르면 올 3분기 기준 지방 민간아파트 초기분양률(또는 초기계약률)은 58.6%로 집계됐다. 이는 전 분기(64.8%)보다 6.2%포인트, 지난해 같은 기간(74.7%) 대비 16.1%포인트 낮아진 수준이다.

초기분양률이란 HUG가 분양보증 심사를 통과한 민간아파트를 대상으로, 분양 개시 3개월 후부터 6개월까지의 계약률을 조사한 자료다.

업계에서는 지방 아파트 계약률은 50%만 넘어도 선방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그런데 문제는 계약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6개월이 지났는데도 계약률이 제자리걸음인 곳이 많다는 점이다.

특히 같은 기간 수도권 초기 분양률은 95.3%를 나타냈다. 서울(99.6%)을 비롯해 인천(95.3%)과 경기(94.7%)는 모두 90%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양극화가 깊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이 지난달 주택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주택분양사업 유망지역’을 조사한 결과, 건설사들은 5대 광역시와 세종시를 제외하고 나머지 지방 지역에서는 사실상 주택분양 계획이 없다고 응답했다, 특히 울산·강원·경북은 분양 위험지역으로 꼽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방의 경우 수요층이 얕아 초기계약률이 높지 않으면 장기 미분양으로 어지는 사례가 적지 않아 분양을 섣불리 할 수 없다“며 ”지방 주택수요가 움직일 수 있도록 활성화 대책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