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북문제'로 버틴 文대통령 지지율 '경제'에 흔들


입력 2018.11.04 01:00 수정 2018.11.04 05:10        이충재 기자

경제문제로 실망해 떨어진 지지율 남북이슈로 회복

서둘러 지역경제 현장 행보…경제 없인 '밑빠진 독'

경제문제로 실망해 떨어진 지지율 남북이슈로 회복
서둘러 지역경제 현장 행보…경제 없인 '밑빠진 독'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30일 전북 군산의 유명 빵집 '이성당'을 찾아 빵을 고르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30일 전북 군산의 유명 빵집 '이성당'을 찾아 빵을 고르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추이가 심상치 않다. 올해 6.13지방선거를 기점으로 한 달 넘게 내리막을 타며 50%선 밑까지 떨어졌던 지지율은 9월 들어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60%대까지 올라섰다. 하지만 11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자 다시 내리막길에 접어들었다. 지지율 등락의 이면에는 경제문제에 대한 불만으로 떨어졌다가 남북관계 문제로 회복하는 '사이클'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北이슈로 오르다 경제문제로 떨어지는' 사이클 반복

그동안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크게 대북정책과 경제문제의 두 축으로 움직여왔다. 지지율 상승을 이끄는 주축은 대북정책이었다. 지금껏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톱니바퀴를 굴렸다.

향후 지지율 흐름도 마찬가지다. 남북관계와 경제지표의 결과에 따라 등락을 반복할 것이란 전망에 이견이 없다. 여권 입장에서 걱정스러운 부분은 사이클이 점점 짧아지며 내리막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9월 19일 평양 5.1경기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집단체조와 '빛나는 조국' 공연을 관람하던 중 대화를 나누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9월 19일 평양 5.1경기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집단체조와 '빛나는 조국' 공연을 관람하던 중 대화를 나누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다시 '내리막길' 들어서…여론조사 일제히 '하락세'

최근 지지율 추이는 하락세에 있다. 지난달 9.18평양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 달 가까이 완만한 상승세를 그리던 지지율 곡선은 다시 떨어지고 있다. 실제 이번주 실시된 데일리안-알앤써치 조사를 비롯해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하락세를 기록했다.

알앤써치 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57.3%로 지난주 보다 2.0%포인트 하락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긍정 평가는 지난주에 비해 3%포인트 하락한 55%였다. 리얼미터 조사에선 55.5%로 지난주 보다 3.2%포인트 떨어졌다.

알앤써치 조사는 지난 29~30일 전국성인 1006명(가중 1000명)을 대상으로 무선(100%)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한국갤럽의 조사는 지난 30일~1일 전국성인 1001명을 상대로 진행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다.

리얼미터의 조사는 전국성인 1505명을 대상으로 지난 29~31일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알앤써치, 한국갤럽,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고하면 된다.

김정은답방‧북미회담에 기대…'단기적' 지지율 상승 예상

그렇다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반등할 수 있을까. 한반도 정세를 둘러싼 일정표를 살펴보면 '그렇다'는 답변이 나온다.

당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앞두고 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한라산 등반'을 언급하는 등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남북정상이 백두산 천지에 이어 백록담에서 손을 맞잡은 모습을 연출할 경우 여론에도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2차 북미정상회담은 물론 종전선언,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북 등 굵직한 이벤트도 기다리고 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국정 지지율을 견고하게 떠받치는 힘은 경제에서 나온다는 게 '지지율 방정식'의 기본공식이다.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민생경제에 대한 불안 심리가 대북 이벤트로 살려놓은 지지율을 끌어내릴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청와대 국정 지지율을 견고하게 떠받치는 힘은 경제에서 나온다는 게 '지지율 방정식'의 기본공식이다.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민생경제에 대한 불안 심리가 대북 이벤트로 살려놓은 지지율을 끌어내릴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청와대

경제 없인 '밑빠진 독'…서둘러 지역경제 현장行 나서

하지만 이 같은 상승세는 일시적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국정 지지율을 견고하게 떠받치는 힘은 '경제'에서 나온다는 게 지지율 방정식의 기본공식이다.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민생경제에 대한 불안 심리가 대북 이벤트로 살려놓은 지지율을 끌어내릴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최근 경제지표는 악화일로다. 특히 일자리 문제로 대표되는 취업시장 성적표는 낙제나 다름없다. 지난 29일엔 코스피가 2000선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기획재정부도 경제전망을 낙관론에서 신중론으로 슬그머니 전환했다.

이에 청와대는 경제 현장을 챙기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30일 전북 군산과 경북 경주를 방문한데 이어 향후 전국을 순차적으로 방문할 예정이다.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행보라는 것이 청와대 설명이다. 지지율 추가 하락을 막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이 뒤따른다.

청와대는 표면적으론 "일희일비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실상은 지지율이 더 떨어지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최근 지지율 하락 속도는 급제동을 걸어야할 만큼 가파르다. 이미 임기 초 고공지지율이 조정되는 수준을 넘어 섰다. 무엇보다 국정운영 동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