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의 '비관' 盧전대통령의 '설화'


입력 2018.11.01 14:00 수정 2018.11.01 14:21        이충재 기자

시정연설서 '함께 잘살기' 강조하며 사회구조 비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직설‧비하 발언' 연상 우려도

시정연설 '함께 잘살기' 강조하며 사회구조 비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직설‧비관 발언' 연상 우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9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9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제 우리 사회는 공정하지도 않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우리사회에 대해 "국민의 노력으로 우리는 '잘 살자'는 꿈을 어느 정도 이뤘다. 그러나 '함께'라는 꿈은 아직 멀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함께 잘사는 사회'와 포용국가를 강조하기 위해 우리사회에 가해진 부정적 진단이었다. 이어진 발언은 좀 더 격상됐다.

문 대통령은 "발전된 나라들 가운데 경제적 불평등의 정도가 가장 심한 나라가 됐다"며 "이제 우리 사회는 공정하지도 않다"고 단언 했다.

사회에 대한 '부정' 발언도 수위가 높았다. 문 대통령은 "불평등과 불공정이 우리 사회의 통합을 해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로막기에 이르렀다"고 했다. 또 "커져가는 양극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했다. 기존의 성장방식을 답습한 경제기조를 바꾸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노무현 대통령이 2007년 6월 2일 오후 '참여정부평가포럼' 초청으로 서울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무현 대통령이 2007년 6월 2일 오후 '참여정부평가포럼' 초청으로 서울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盧 전대통령의 '직설화법' 연상되는 발언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설화'와 맞닿는 부분이 적지 않다. 과도한 비관으로 우리 사회를 부정‧비관할 필요까지 있느냐는 반문이 나온다. 최근 악화된 경제지표에는 비관론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던 문재인 정부다.

앞서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중 특유의 직설화법으로 구설에 시달렸다. 대표적인 사례가 '군대 가면 썩는다'는 발언이다. 군대를 갔다 온 사람이라면 대부분 동의할 수 있는 발언이기도 했지만, 국가지도자 입에서 나온 말로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웠다. 군통수권자의 지나친 비관에 군의 반발도 컸다.

벌써부터 야당은 "경제현실과 민심에서 동떨어진 시정연설"이라며 문 대통령의 발언에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우리사회의 미래를 말하는 것은 좋으나, 부정할 필요는 없다"고도 했다. 이번 발언의 '논란' 여부에 따라 연말 각 언론사가 정리하는 한 해를 뜨겁게 달군 '화제의 발언'에도 오를 수 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