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 제1회 과학기술상 시상식 개최


입력 2018.10.31 14:46 수정 2018.10.31 14:49        김희정 기자

과학기술상 화학 및 재료분야 기초와 응용연구에 상금 각 1억 수여

이영관 이사장(오른쪽 첫번째)이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제1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및 연구기금 시상식’을 개최하고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도레이첨단소재 이영관 이사장(오른쪽 첫번째)이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제1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및 연구기금 시상식’을 개최하고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도레이첨단소재


과학기술상 화학 및 재료분야 기초와 응용연구에 상금 각 1억 수여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이 31일 서울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제1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및 연구기금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상 수상자는 기초연구에 장석복 카이스트 화학과 교수, 응용연구에 장정식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로 각각 상금 1억원과 상패를 받았다.

연구기금은 기초연구에 이민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이은성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과 교수, 응용연구에 왕건욱 고려대학교 KU-KIST 융합대학원 교수와 이윤정 한양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 등 4개팀에 매년 연구비 5000만원을 3년간 지원한다.

이날 시상식에는 이희범 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및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일본대사, 이영무 한양대 총장, 이장섭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대학교수 및 학생, 재단 관계자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닛카쿠 아키히로 도레이 사장은 환영사에서 일본 도레이과학진흥회의 과학기술상 및 연구기
금 수상자 중에서 5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나온 것을 언급하며 “앞으로 한국도레이과학진흥
재단의 수상자중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영무 총장은 심사경과 보고에서 과학기술상과 연구기금 과제를 공개접수 후 2개월에 걸쳐 저명 학자 및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 및 상운영위원회에서 수상자와 창의적인 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전했다.

이희범 전 장관은 축사에서 도레이그룹의 연구철학을 예로 들면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한국 과학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가자”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 뒤이어 노요리 료지 노벨화학상 수상자가 본인의 경험과 함께 젊은 세대가 만드는 사회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펼쳐 참석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한편,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은 올해 1월 과학기술의 근본이 되고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화학 및 재료분야와 미래 인재 육성분야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공익법인으로 설립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