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극우논객' 지만원 5.18 조사위원? 범여권 "조사 방해 목적"


입력 2018.10.30 02:00 수정 2018.10.30 05:58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북한군 배후설' 주장 지만원, 한국당 조사위원 물망

범여권 "황당하고 경악스럽다…추천권 포기해야"

'북한군 배후설' 주장 지만원, 한국당 조사위원 물망
범여권 "황당하고 경악스럽다…추천권 포기해야"


지만원 씨(자료사진)ⓒ연합뉴스 지만원 씨(자료사진)ⓒ연합뉴스

'5·18 북한군 배후설'을 주장해온 극우 논객 지만원 씨가 자유한국당 몫의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과 관련 범여권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 씨가 '가짜뉴스'의 주범인 만큼, 한국당의 추천은 사실상 진상조사 방해를 위한 목적이라는 것이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9일 '한국당의 지만원 추천설'에 "제 귀를 의심했다"고 했다. 박 최고위원은 지 씨를 '허위조작정보를 생산·유통한 사람'이라고 규정하며 "지 씨는 진상조사특위의 조사대상이지, 결코 위원이 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이 진상조사위원 후보로 조사 대상인 지 씨를 검토하는 등 5·18 진상조사를 '웃지 못할 코미디'로 만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5·18 진상규명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던 최경환 평화당 최고위원은 "황당하고 경악스럽다"고 했다. 최 최고위원은 "지만원은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고 가짜 뉴스를 만든 주범"이라며 "한국당의 이런 태도는 조사 위원 추천이 아니라 조사 활동을 방해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한국당의 지 씨 추천은 진상조사 방해를 획책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지 씨는 가짜뉴스의 원조 격이자, 독재정권의 망령이라 부를만한 인물"이라면서 "지 씨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부터가 한국당이 이번 진상조사위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뚜렷하게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지난 2월 28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재석의원 202명 중 찬성 158명, 반대 15명, 기권 29명으로 가결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2월 28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재석의원 202명 중 찬성 158명, 반대 15명, 기권 29명으로 가결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평화당·정의당 "한국당, 이럴 거면 추천권 포기해라"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특히 한국당에 조사위원 추천권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최경환 평화당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위원 추천 의사가 없다면 우리 당에 추천권을 양보해서라도 진상조사규명위원회가 출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 역시 "한국당이 진상조사위원을 추천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국민이 납득할 인사를 추천할 생각이 없다면 조사위원 추천권을 그냥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5·18 진상규명조사위는 1980년 5월 당시 군이 행한 반인권적 행위 등 5·18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구성된 기구다. 5·18 진상규명특별법 시행에 따라 지난 9월 14일부터 활동을 시작해야 했지만 한국당이 위원추천 절차를 마무리하지 않으면서 출범하지 못하고 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